디지털 기기와 스마트 워크의 확산으로 문서 출력량이 줄어든다?

직장인의 업무에서 ‘문서’는 매우 중요하고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제안서, 보고서, 기안서, 업무연락서 등등.. 아, 적고 보니 하나같이 다 피하고 싶은 것들이네요-_-;; 

여러분은 혹시 ‘내가 회사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냥 지긋지긋하다고만 생각하시나요^^;? 무념무상으로 소울리스한 문서를 작성하고 계신 것은 아닌지… 

문서의 목적은 대부분 정보와 의사 전달 입니다. 결국 직장인들이 이렇게 많은 문서를 만드는 이유는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직장인들로 구성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대부분은 문서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문서란 단순히 종이문서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이메일과 같은 전자문서의 형태도 물론 포함됩니다. 

예전에는 ‘문서’하면 대부분 종이로 된 문서를 떠올렸죠. 하지만 지금은 저만해도 보도자료는 언론사에 이메일로 배포하고, 결재 또한 회사 인트라넷을 통해 전자결재로 올립니다. 보고를 할 때도 가능하면 전자 문서 형태로 보고하고, 미팅에서는 스마트 패드나 노트북을 펼쳐 놓고 회의를 합니다. 

실제로도 문서를 출력하는 일이 예전보다는 많이 줄었다고 느끼는데요,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후지제록스는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입니다.(물론 아직 많은 분들이 단순히 ‘복사기’ 기업으로 알고 계시긴 하지만요.. 복사기 이제 없습니다ㅠㅠ 복합기입니다.) 그래서인지 디지털 기기와 스마트 워크가 확산되면 저희처럼 ‘문서’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외부에서 종종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이 문서를 출력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후지제록스는 괜찮나요?” 거든요. 

스마트폰, SNS, 이메일 등 워낙 디지털 시대 속에 살다 보니, ‘종이’라는 매체가 곧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거라고 다들 생각하시는 거죠. 

그런데 AIIM이라는 정보관리 전문 조직이 발표한 연구결과를 보면 꽤 흥미롭습니다. 보고서의 제목은 “종이 없는 사무실 – 꿈인가 현실인가?(The Paper Free Office – dream or reality?)”인데요, 조사 응답자 중 77%가 전자문서로 된 청구서(invoice)를 받으면 바로 출력을 날린다고 합니다;; 두 번 이상 출력하는 경우도 10%에 달했습니다.

 

전자문서로 받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시 그것을 출력한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종이문서로 읽는 게 더 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 아닐까요? 

또, Direct Marketing News의 기사에 따르면 우리가 체감하는 것과 달리, 상업 인쇄 시장은 향후 3년간 연 2-3%의 성장을 지속할 것이고, 2016년에는 87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미국 시장의 사례인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종이 출력량은 우리게 생각하는 것처럼 드라마틱하게 줄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어느 부분에서는 종이 사용이 분명 줄고 있고, 또 줄이고자 노력하는 움직임도 많이 있습니다. 

후지제록스 또한 복합기와 같은 출력기기를 판매하고 있기는 하지만, 기업이 문서를 더 많이 출력하라고 부추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문서 출력량은 더 줄이고, 효과적으로 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지원해줍니다. 서울시청의 경우에도 후지제록스의 문서관리 서비스(MPS)를 통해 종이 사용량을 32.4% 절감한 바 있으니까요.  

‘종이 사용량이 줄면 후지제록스와 같은 기업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는 땡… 틀렸습니다. 후지제록스의 목적은 고객이 종이 문서를 더 많이 출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문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복사기 회사가 아닌, 문서관리 컨설팅 회사인 것이고요. 

종이의 미래가 어떻게 될 지는 아직 모르지만, 앞으로도 후지제록스는 기업들이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업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라고 마무리 하자니 굉장히 회사 홍보 돋네요.. 또 기승전홍보 죄송…^_ㅠ

디지털 시대와 종이의 미래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게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3^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 의 관련 포스팅들

2013/04/29 – 언제 어디서나 일하는 직장인? BYOD는 직장인의 업무 방식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2013/04/17 – 보다 스마트해진 서울시, 연간 182억원의 비용과 종이사용량 30% 절감 배경은?

2013/01/08 – 제록스와 뉴욕메츠가 만나면? 광고로 보는 제록스의 새로운 변신 2탄!

2012/12/28 – 제록스와 두카티가 만나면? 광고로 보는 제록스의 새로운 변신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이미정입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즐겁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는 홍보 담당자입니다. 2013년에도 색콤달콤을 통해 직장인 여러분과 즐겁게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