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사막화 방지를 위한 후지제록스의 노력

여러분, 오늘이 무슨 날일까요? 아무 날도 아니다? 아닙니다.

지긋지긋한 월요…일… 물론 월요일은 맞지만 역시 아닙니다.

바로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이랍니다. (생소하기 그지없는 이름이라고 생각하시겠죠? 후후..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 ^^;;;)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은 94년 오늘 프랑스 파리에서 있었던 <사막화방지협약(Convention to Combat Desertification)>을 채택한 날로, 전 세계 여러 국가들이 모여 기후변화와 인간 활동으로 토양과 산림이 사막화 되어가는 현상을 막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1999년 8월에 이 협약에 가입했는데요.

이미지 출처: Flickr by gulherme jofili

“사막도 없고 땅도 좁은 우리나라에서 사막화를 걱정해야 하느냐”고 생각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전 세계 사막화 비중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고(32%) 사막화의 주 원인이 빠른 도시화와 개발인 것을 떠올려보면 전세계 사막화에 우리나라가 끼친 영향이 없다고 할 순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우리도 사막화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구를 위해(혹은 지독한 황사로부터 해방을 위해서^^;;), 그리고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을 때가 있죠.

늘 지구와 직장인의 평온을 생각하는 저희 한국후지제록스도 사막화 방지를 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을 맞아 부끄럽지만… 환경을 위한 저희의 노력을 조금 소개 드려볼까 합니다. 😀

이미 저희 색콤달콤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후지제록스 복합기는 뭘로 만들어졌다? 네. 바로 후지제록스가 자체 개발한 ‘바이오매스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바이오매스플라스틱이란 옥수수 전분과 석유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혼합하여 만든 플라스틱을 의미하는데요, 이렇게 바이오매스플라스틱을 사용하면 제작 과정에 드는 탄소배출량을 20%, 석유량을 40%나 감소시킬 수 있답니다. 게다가 비식용 옥수수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식량공급에도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지요. 환경 뿐만 아니라 식량난까지 생각하는 복합기를 만들고 있다고나 할까요? 호호^ㅛ^*…

요즘엔 종이 사용량이 많이 줄었다고는 해도 아직까지 종이는 사무실의 필수품이죠. 그런데 종이는 만들어 질 때에도, 회사에서 사용될 때에도, 재사용 할 때에도 어마어마한 양의 탄소를 발생시킵니다.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종이를 최대한 안 쓰고 줄이는 것이지요. 

이미지 출처: Flickr by Leland Francisco

그렇다면, 이쯤에서 ‘후지제록스는 복합기 회사 아닌가요? 복합기 제조회사가 왜 문서를 쓰지 말라고 하나요?’라고 하실텐데요. 후지제록스는 ‘문서관리회사’입니다. 반세기동안 직장인과 함께해온 노하우를 토대로 문서의 출력량을 조절하고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모품 낭비를 줄여주는 컨설팅을 하고 있지요. 🙂 이런 저희의 노하우가 집약된 것이 바로 MPS(Managed Print Service)! 사무기기의 문서관리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사무실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서비스랍니다. 

후지제록스는 1995년 이후로 ‘폐기물 제로’를 목표로 자원순환시스템을 도입해 왔는데요. 그 결과, 이제는 모든 센터에서 99%이상의 재 자원화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태지역에서는 99.9%! 이정도 쯤이면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는 재자원화 아니겠습니까!^0^) 한국후지제록스 역시 2011년 6월부터 인천 재자원화센터를 운영하여 1년동안 천연자원을 677톤이나 확보했습니다. 덕분에 2012년에는 환경부와 녹색성장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에서 2012 올해의 녹색상품을 수상하기도 했지요.

사막화를 막고 지구를 살리는 활동으로는 아직 모자랄지도 모르겠지만, 그 밖에도 한국후지제록스는 에코솔루션, 리얼그린 캠페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들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의 결실로, 2012년엔 앞서 말씀드렸던 올해의 녹색상품과 더불어 인천•경기환경대상에서 최고상인 환경부장관상까지 수상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라는 뜻으로 알고 더욱 더 정진하겠습니다! ^ㅁ^)

여러분도 오늘 하루 환경오염과 사막화를 줄이기 위한 활동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희 한국후지제록스가 여러분의 친환경 활동을 언제나 곁에서 돕겠습니다. ^ㅅ^

이쯤에서 Remind Quiz! 오늘은 무슨 날? 답을 아시는 분은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zee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