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기분 좋은 여름휴가를 위한 책상 정리법!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드디어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여름이 왔습니다! 쏟아지는 장맛비로 우울함도 쏟아지는 듯 하지만 버틸 수 있는 이유가 있죠. 바로 여! 름! 휴! 가! ^0^ 벌써 여름휴가 계획을 세운 분, 혹시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여름휴가를 3~4일 정도를 받는다고 하는데요, 저 역시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3~4일 정도의 여름휴가를 받았습니다. 🙂

 

 

다른 분들도 이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이렇게 자리를 오래 비우는 게 나름 오랜만이라서 그런지 휴가도 경건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되더군요. 그래선지 휴가를 앞두고 자꾸 책상 이곳, 저곳을 쓸고 닦게 되네요. 마치 새해를 앞두고 목욕재개를 하듯이^^….

 

사실 여러분께는 비밀이었지만 저는 저희 회사 과장님께서 스티커로 인정해주신 ‘정리 정돈의 달인’…이라서^^;; 워낙에도 쓸고 닦는 것을 좋아합니다만.. 휴가를 앞둔 시점에선 뭔가 특별한 정리법이 필요할 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바로 저의 책상… 모니터 위에 ‘정리정돈의 달인’ 인증 스티커가 붙어있는게 보이시나요? 핫핫!

 

그래서 오늘은 저의 정리노하우를 여러분께 가감 없이 공개해드리려 합니다!

 

 

 

일단 책상 정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휴가를 다녀온 후 다시 상쾌한마음으로 업무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휴가로 인해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회사에 왔건만, 오자마자 무거운 서류더미가 책상 위에 널브러져 있다면 얼마나 스트레스 받겠습니까-_-;;;;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꾸리는 것인데요. 휴가로 노곤해진 몸은 회사에 복귀한다고 바로 업무준비태세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정리를 해두어야 합니다.

 

* 돌아오자마자 처리해야 하는 서류는 가까이에 두고, 포스트잇 등으로 눈에 띄게 표시합니다.

* 필요 없는 서류나 오래된 서류는 분쇄합니다.

* 미리 파악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는 클라우드에 넣어 두고, 스마트폰 등으로 빠르게 확인합니다.

* 휴가 중 처리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일정을 세세하게 나눠 기억해 둔다.

 

깔끔한 책상은 기분도 깔끔하게 만든답니다^0^

이미지 출처 : Flickr by Maurizio Zanetti

 

책상정리를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보안입니다. ‘어차피 내가 없는 나의 책상 누가 건드리겠냐’ 싶겠지만, 빈집털이범은 주인 없는 집을 노리는 법이죠. 

 

* 하드카피는 가능한 스캔하여 컴퓨터에 보관한다.

* 중요 문서는 백업해두고, 사내 보안솔루션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 보안이 중요한 문서는 서랍에 넣지 말고 스캔하여 문서보안을 걸어두는 것이 좋다.

* 만약 문서보안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라면, 문서에 워터마크를 넣어둔다.

* 부득이하게 하드카피로 보관해야 할 경우, 세세하게 분류하여 서랍에 넣고 열쇠로 잠궈 둔다.

 

 

 

다음으로는 이메일 정리입니다. 실제로 저는 휴가를 다녀온 후 메일폭탄을 맞아 본 경험이 있는데요. 휴가 후에 메일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업무를 파악하느라 꽤 오랜 시간을 보낸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좋은 법은, 역시 이메일 정리를 처음부터 습관화 하는 것입니다.

 

* 메일의 폴더 및 라벨기능을 활용하여 관련 업무 메일끼리 묶이도록 설정해 둔다.

* 필요 없는 메일은 발견 즉시 휴지통에 버린다.

* 외부에서 사내메일이 확인 가능 할 경우, 휴가 기간에도 한 번쯤은 메일을 열어 업무를 파악한다.

 

 

물론.. 외부에서 확인할 수 없는 사내메일 시스템을 갖는 것이 가장 좋겠죠^^;;;

이미지 출처 : Flickr by Ian Lamont

 

 

 

자, 그럼 이제 업무를 정리하고 떠나야 할 시간입니다. 1년간 우릴 울고 웃게 했던 일을 잠시 동료의 손에 맡기는 일, ‘인수인계’로 휴가 떠날 준비를 완료하세요. 인수인계를 잘 하지 못하면 휴가를 반납하고 회사로 돌아오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마지막까지 꼼꼼히 점검하고 전달하세요.

 

자,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을 정리해야 합니다.

바로 우리의 마음 속! 🙂

마음 속까지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휴가지에서 푸른 바다와 맑은 산 공기를 잔뜩 마시고 돌아오세요~! ^^

 

 

 

zee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전경련 자유광장말하길

    책상 정말 깔끔하네요! 정리정돈의 달인 스티커 탐나요ㅠㅠ

    • zee말하길

      자유광장님 감사합니다^_^~ 저는 사실 집에서는 정리를 잘 안하는데 사무실에서는 정리를 하지 않으면 일이 꼬이는 기분이 들어서 계속 정리를 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어요. 한 때는 너무 깨끗해서 내일 당장 퇴사하는것 아니냐는 소리까지 들었다는 비화도 있답니다^^;;; 하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