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님의 로그아웃을 막기 위한 직장인의 생활습관

안녕하세요! 여름휴가에서 돌아온 이후로 줄곧 섬과 바다를 그리워하고 있는 reiko 인사 드립니다~ 여행으로 기분도 확실히 전환이 되었고, 즐겁고 뜻 깊은 시간을 보냈지만 여행 후 통장 잔고의 무게가 제 어깨를 짓누른답니다. ㅠ_ㅠ 이번 휴가를 해외로 다녀온 것도 이유이겠지만, 이번 여행경비보다는 꼼꼼히 계획하지 않고 소비를 하는 제 평소 습관에 대해 많이 반성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닥 뭘 많이 산 것 같지도, 쓴 것 같지도 않은데 머뭇대는 사이 어김없이 매달 로그아웃하고 마는 월급님… 로그아웃의 이유는 우리의 월급님이 작기 때문이 아니라는 걸 우린 잘 알고 있지요..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아무튼, 그리하여 저는 이번 반성을 계기로 어떻게 절약 습관을 들일지 절약과 재테크에 일가견이 있는 제 지인에게 조언을 요청하게 되었는데요~ 많든 적든 고정적인 수입이 장점인 많은 월급쟁이들, 특히 돈관리에 젬병인 저 같은 초짜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될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답니다. 색콤달콤 독자 여러분은 저 보다는(…) 저축도 많이 하고 실속 있게 돈을 관리하실 것 같지만,,, 그래도 저와 비슷한 어떤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유합니다. ^^, 알뜰한 소비와 저축습관으로 목돈을 뚝딱 만들어내는 제 지인 분의 조언들. 그럼 같이 들어볼까요?!

 

 

이미지 출처 : Amazon UK

 

“돈을 절약하고 저축하기 위해선 분명한 목표를 세워야 해. 넌 ‘돈을 많이 모으겠다’, ‘덜 쓰고 저축해야겠다’ 식으로 막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성취하기도 어렵고, 동기 부여가 잘 되지 않는 거야.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현실성 있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시작이지. 먼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또 일을 위해 어느 정도 돈이 필요한지, 목표하는 금액을 얼마인지 메모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거야. 음 예를 들면…

 

– 목표 금액 (1년 동안 1000만원을 모으겠다던지, 6개월 동안 300만원을 모으겠다 등)

– 모은 돈의 사용을 계획적으로 (저축 및 투자: 60%, 소비는 40% 라는 식으로 나눈 뒤 다시 세분화)

목표하는 일, 소망 (차를 사겠다, 어학공부를 하겠다, 해외여행을 가겠다 등)

 

 

 

“가계부 앱을 다운받아 놓고는 전혀 사용 안하고 있지? 아무래도 가계부를 쓰려고 하면 일일이 세세한 것까지 기록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기고, 여유가 없어서 손을 놓아버리기 쉬워. 그러니까 너무 자세하게 모두 기록하지 말고, 중요한 순서로 간단한 항목만 적어서 기록을 해두는 버릇을 들이는 게 중요한 거야. 소비를 기록하면서, 목표를 늘 의식하게 되는 것도 가계부가 주는 효과가 아닐까?”

 

 

 

 “사실 네게 제일 문제이기도 하고, 고치기 어렵기도 한 부분인데.. 평소 소비 습관을 고치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돼. 음주나 쇼핑습관 등이 어려운데, 너한테도 해당하는 얘기지? 음주 등 유흥을 아예 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술을 좋아한다면 1차, 2차로 넘어가기 쉽고 늦게까지 무감각하게 지갑을 열게 된다는 사실. 그러니 유흥을 최대한 절제할 것! 쇼핑 습관 같은 경우도 은근히 작지만 큰 습관들이 많아. 여러 번 쇼핑하기 번거롭다고 장을 볼 때 이것저것 한 번에 사버리는 습관, 또 귀찮다는 이유로 매번 외식하는 습관, 네가 매일 몇 번이고 마시는 커피 전문점에서의 소비 등등. 하나씩 적어보고 고쳐나가야 해.

 

 

 

이미지 출처 : Flickr by The Consumerist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금을 써야 네가 쓰는 돈의 가치를 바로바로 느낄 수가 있어. 카드를 쓰다 보면 돈이 빠져 나간다는 느낌도 잘 받지 못하니까 과소비하기 쉬우니까. 특히 신용카드는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고, 현금카드를 쓰거나 쓸 만큼의 현금을 소지하고 다니는 편이 낫지. 그렇다고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니지 말고, 왠지는 잘 알겠지? ^^”

 

 

이미지 출처 : Flickr by 401(K) 2012

 

“저축이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저축하는 습관도 잘 들일 수 있게 되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말고 저축한다고 생각을 해봐. 동전 저금통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물론 좋아, 쌓인 동전으로 무거워진 저금통은 소박하지만 생각만 해도 뿌듯하지 않아? 크지 않더라도 일정 금액을 꾸준히 쌓아가는 게 중요해. 예를 들어서 평소에 절약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좀 줄여서 네가 한 달에 6만원씩 일 년을 저축했다고 해보자. 12달이니까 72만원이 되겠지. 72만원이 일견 커 보이지 않겠지만 사실 1년 동안 72만원 만큼의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은행에 2000만원 이상의 돈을 넣어야 하거든? 뒤집어서 생각하면 넌 2000만원 이상 되는 큰 돈이 있어야 낼 수 있는 수익을 평소 습관으로 낼 수 있다는 걸 의미해. 한 달에 6만 원짜리 저축, 15, 20만 원짜리 저축 등 저축의 수를 늘려가면 그만큼 부자가 되어가는 즐거움이 있지~ 계좌를 여러 개 만들어서 마음 먹은 금액을 쌓아가는 거야. 다양하고 복잡한 저축상품들, 펀드 등등 자세한 것들은 네가 습관만 만들면 차차 알아갈 수 있는 것들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돼”

 

자, 어떠셨나요? 돈 관리나 소비에 대한 관념을 적절히 탑재하지 않은 저 같은(…) 분들에게는 꽤 도움이 되는 조언이었을 것 같네요. 전 저 조언들을 되새기면서 제 재무계획의 틀을 짜나가는 중이랍니다. 더욱 즐겁고 알찬 한 해, 그리고 미래를 위해 절약하고 저축하는 야무진 직장인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래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뵙겠습니다~ 꾸벅 (–)(__)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Reiko | 이병우 홍보팀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병우 입니다. 대중문화의 세례를 받고 자라 모든 장르의 예술과 사유에 취해 있는 청년(!)이죠. 앞으로 여러분들과 색콤달콤을 통해 달갑고 맛있는 대화를 나누고, 또 좋은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