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다녀오니 통장 잔고는 바닥?!! 직장인 제대로 재테크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리는 Rachel입니다. 무더위가 점점 힘을 잃어가는 동시에 우리의 꿈 같은 휴가도 슬슬 끝나가는 8월 말이 다가오네요. 그래도 열대야가 조금 가신터라 밤 잠을 설치던 저로서는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휴가는 다들 잘 다녀오셨나요? 저는 얼마전 잠시나마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를 만끽하고 왔는데요, 휴가 후유증에 허덕이며 일상으로 돌아와 정신 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참, 휴가 후유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라면 색콤달콤이 알려드리는 후유증 타파법을 참고하세요^^)

 

그러나 휴가 후유증보다 더 괴롭고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밀린 업무? 산처럼 쌓인 메일? 아닙니다. 바로 곧 다가올 월급날과 이와 함께 다가올 월급님 로그아웃이죠. 휴가를 다녀와서 정산을 해보니 이번 달은 그야말로 통장 잔고가 바닥을 넘어 땅을 파고 들어갈 기세………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분명히 매 달 월급을 받고 reiko가 말해 준대로 절약도 하고 있는데 왜 내 통장은 항상 텅텅 비어있을까? 하고 말이죠.

 

의문이 들고 난 후부터 저는 열심히 직장인 재테크 관련 서적을 찾기 시작 했습니다. 그런데 한 온라인 도서 판매 사이트에서 검색된 건수만 4,277건….이를 어쩌지 하다가 한 권을 골라 읽기 시작 했는데요, 바로 ‘내 월급 사용 설명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제가 읽고 배운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여러분의 월급을 조금씩 늘리는 방법을 소개 해드릴게요.

 

 

 

 

 

우선 시작 전에 한 가지 꼭 머릿속에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는 매 달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는 점입니다. 돈을 모으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점 중 하나가 고정적 수입이 있다는 점이죠. 여기에 반비례 하는 것이 바로 ‘세금‘이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돈을 모으려면 가장 먼저 생각 해야 하는 것이 이 ‘고정 수입’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거기에 직장인의 적(?)인 세금을 어떻게 하면 적게 낼 수 있느냐도 고민하면 좋겠죠. 그와  더불어 직장인이 돈을 모으려면 우선 절약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소개 해 드렸듯이 Reiko가 소개하는 직장인 절약법을 참고하셔서 한 달 월급 쓰임새를 계획하고, 이와 더불어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야 돈을 모을 수 있는 조건이 성립됩니다. 월급 계획을 세울 때는 나의 현재 쓰임새, 즉 재무상태를 제대로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고정적으로 쓰는 지출과 특별한 경우(경조사, 혹은 선물 등)도 모두 고려해서 정확히 계산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재무 상태를 점검할 때는! 수입-지출을 기억하자

  • 수입

1개월 기준 월급 및 기타 수당 등 직장에서 버는 돈 + 직장 이외에서 번 동 (임대수익, 재테크이익, 기타)

  • 지출

고정비용(1개월 기준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돈인 월세, 대출이자, 보험료 등)+지출 비용(생활비, 카드비용) + 그 외(경조사, 선물 등)

 

 

 

위에서 나의 재무 상태를 정확히 파악 했다면 이후에는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쓸까‘를 고민 할 때입니다. 사실 이게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인데 무작정 아끼는 건 능사가 아니겠죠. 계획에 따라 나의 지출 금액을 한정 지어 놓고 그 한도에 맞춰 돈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똑똑하게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밤새 온라인 쇼핑몰을 드나들며 좀 더 싼 물건을 찾는 것과 같은 원리겠네요.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카드와 현금의 용호상박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 드리면 신용카드/체크카드와 현금의 싸움이죠. 

 

 

 

직장인에게 신용카드는 빼놓을 수 없는 지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잘만 고르면 할인 혜택도 크고 적립 포인트도 생기죠. 하지만 가장 큰 맹점은 내가 얼만큼 쓰는지 감을 잡기 힘든데다 지출이 수입을 훌쩍 넘게 되는 경우도 일상다반사라는 것입니다. 거기다 소득공제 혜택도 2012년에 비해 많이 줄었구요. 그래서 등장 한 것이 바로 체크카드. 하지만 이 역시 신용카드에 비해 할인이나 포인트적립이 적죠. 그렇다고 무작정 현금을 쓰자니 현금영수증 발급도 귀찮은데다 이 역시 얼마를 썼는지 잘 기억 못하게 되는 맹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선택을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핑이나 문화생활을 자주 즐긴다면 신용카드의 할인 혜택을, 적금이나 펀드 등 재테크 비율이 높다면 소득공제가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각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똑똑한 지출 방법을 선택하세요.

 

 

장점

단점 

신용카드

  • 할인혜택이 크고 다양
  • 결제일전까지 월급 이자 혜택 있음
  • 무이자 등의 할부 혜택 있음
  • 수입보다 지출이 커질 수 있음
  • 소득공제 범위 적음
  •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해야 할인혜택 있음 

체크카드

  • 소득공제 범위가 큼
  • 잔고 범위 안에서만 사용 가능
  • 할인혜택이나 포인트적립 없음
  • 할부 혜택 없음

현금 

  • 소득공제 범위가 큼
  • 시각적인 확인으로 잔고를 체감
  • 할인 혜택이나 포인트적립이 없음
  • 잔돈 보관 등이 불편

 

 

 

 

재테크 초기에는 절약과 똑똑한 소비로 일정 금액 이상의 목돈, 즉 투자금이 필요합니다. 이 때 가장 유용한 것이 바로 적금이죠. 1~2년간 자신의 수입/지출 수준을 고려해 최대한 묶을 수 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적금에 들고, 최장 2년까지 강제로 돈을 저축해서 쓸데없는 지출을 방지하고 목돈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적금은 ‘돈을 모으는’ 기능이 주요하지 적금 이자로 재테크를 하기에는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등장 한 것이 바로 펀드! 일단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등을 활용해 적금을 들고, 이후 300만원정도 돈이 모였다면 3/6개월마다 증권사 ELS나 ELD에 가입해 연 10~20%의 고수익을 노려봐도 좋고, 적립식 펀드를 활용해 적금과 펀드를 동시에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변칙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월급통장과 CMA입니다. 요즘은 각 금융사마다 월급통장 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요, ATM이나 타행 이체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매력적인 혜택이 있고 일정 가입 기간이 지난 후에는 이자도 제공합니다. 그러니 꼭 잊지 말고 각 회사마다 지정된 금융회사의 월급통장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더불어 CMA는 일일 이자를 제공하는 자유입출금 형태의 금융상품인데 월급날과 카드결제일이나 고정지출비용의 결제일의 간격을 정해놓고 이 간격만큼 일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금액은 적긴 해도 수익이 발생하니 이것도 기억해두고 활용하면 좋겠죠?

 

 

지금까지 저의 짧은 지식으로 소개 해드린 직장인 재테크 비법 어떠셨나요? 사실 비법이라기 보다는 기초 지식에 가깝지만 저처럼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모두 부자 되세요~! 지금까지 Rachel이었습니다.^^

 

* 본 포스팅은 ‘내 월급 사용 설명서’의 일부 내용을 각색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모두가 부자 되는 그 날을 위해 손가락 꾸욱!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색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08/21 – 월급님의 로그아웃을 막기 위한 직장인의 생활습관

2012/11/28 – 직장인의 단비, 13번째 월급을 위한 2013년 연말정산 파헤치기!

2012/07/04 – 리퍼브족을 아시나요? 스마트한 직장인의 소비생활

 

 

 

 


Rachel 2008년 연극판에서 처음 홍보업을 접한 후 벌써 5년차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그 세월 속에서 재즈와 연극, 소설, 그리고 영화 없이는 살지 못하던 20대 청춘이 어느새 클래식과 무용, 인문학을 먼저 찾게 된 걸 보면 이게 ‘성숙’이라는건가 하고 자문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참, 그리고 “마사지 없이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라는 신념이 생겼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