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행복지수는 0점? 직장인 행복 점수 올리기 비법!

안녕하세요, 9월의 시작과 함께 인사드리는 Rachel입니다. 유독 더위가 우리를 붙잡고 놔주지 않던 2013년 여름이 정말로 떠나는 걸 보니 웬일인지 허전해 지는 마음이 드는 이유는 뭘까요. 역시 무엇이든지 끝은 아쉬움이 남는가 봅니다. 여름도 다 가고 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9월, 직장인 여러분은 어떤 마음으로 9월을 맞이하고 계신가요? 

 

 

지난주 제 이야기와 함께 가을을 맞이하는 직장인을 위한 행복에너지를 소개 해드렸는데, 기억 하시나요? 결국 직장인에게 행복이란 소소하지만, 내가 이룰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성취한 것이 시작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제 2013년 가을 목표는 바로 ‘지각하지 않기’와 ‘하루에 한 번 5분동안 사무실 창문으로 하늘 쳐다보기’로 정했다는 결심도 공표(?) 했죠. 이제 시작이지만 조금씩 노력해서 꼭 이뤄보려 노력중입니다.

 

자, 그럼 목표도 세운 김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직장인 행복을 위해 알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준비 했습니다. 

 

 

출처: flickr by Kevin Dooley

 

지난 편에 소개해 드린대로, 대한민국의 행복지수는 OECD 36개 가입국 중 27위라고 합니다. 상당히 낮은 수준임에 틀림이 없죠. 그렇다면 우리 직장인의 행복 지수는 어떨까요? 이 점을 알아보려면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우리 직장인들은 직장에서의 행복은 무엇이냐를 알아봐야 합니다.

 

 

 

직장에서의 행복,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혹자는 높은 연봉이라고도 하고, 혹자는 정해진 근무시간과 풍족한 복지환경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어찌 보면 직업을 가지게 되면 따라오는 부수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그 이전에 직업을 가진 직장인으로서의 심리적인 상태에 따른 결과물인 것이지요. 

 

기존의 많은 심리학자나 사회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의 행복은 직장생활의 만족감, 긍정 정서, 그리고 가치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즉 직장인의 행복은 바로 직장생활에 만족도가 높고 직장 내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직장 생활이 가치가 있다고 느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렇듯 직장인의 행복에는 만족,긍정 정서, 가치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듣고 보면 왠지 상당히 어려운, 나와는 동떨어진 먼 이야기 같죠? 사실 이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약 900여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행복한 직장인의 특징은 무얼까 하고 찾아보니 의외로 쉬운 방법을 택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방법을 다음과 같이 심리상태, 업무상태, 그리고 관계상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심리상태: 자주 웃고 즐거워한다. 옛 말에 웃는 얼굴에 침 못뱉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억지로 웃는 것이 인상을 찌푸리고 있는 것 보다 긍정적인 심리상태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기에 회사 내 자신만의 휴식공간을 가지고 있다.
  • 업무상태: 자신의 일에서 의미를 찾자. 무엇을 하고 있던지간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이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일의 능률을 높이고 더 좋은 결과를 얻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의미 찾기는 자신을 성장시키는 발판이 되기도 하지만 과정 중에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 욕구도 불러 일으킨다고 한다.
  • 관계상태: 직장 내에서 동료와의 관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주변 동료들의 의견에 관심을 가지고 업무적인 대우 뿐만이 아니라 감정적인 대우도 존중하며 지내려고 하는데 특히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직장 내 친구가 있다고 한다.

 

 

 

무엇이 직장인의 행복 지수를 결정하느냐를 알았으면, 이제는 행복지수의 요인을 높이기 위해 움직여야 할 때입니다. 뭐든지 실천하는 사람에게 결과가 온다는 사실, 아시죠? 지금 소개해드리는 행복한 직장인의 특징을 바탕으로 ‘직장인의 행복지수’를 위한 실천 방법 예시를 통해 여러분의 행복지수를 높이세요.

 

  • 거짓 웃음이라도 좋다, 일부러라도 한 번 더 웃자: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행복하다고 머릿속에 각인시키자.
  • 몸이 건강해야 마음도 건강하다: 몸에서 에너지가 샘솟아야 행복도 샘솟는다. 늘 건강은 첫 번째 챙겨야 할 중요한 항목이다.
  • 나의 직업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나만의 의미를 부여하자: 나에 대한 자존감이 없으면 그 무엇을 해도 행복해 질 수 없다.
  • 나 자신의 장점을 알고 이를 개발하자: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는 강점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 행복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나뿐만이 아니라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
  • 직장 동료와 서로 도와주는 관계를 만들자: 우리는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에 속해 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소개 해드린 직장인 행복지수 높이는 팁, 어떠셨나요? 어쩌면 너무나 쉽지만 가장 어려운 질문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직장인 여러분이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크게 한 번 웃어보는 것으로 시작하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Rachel이었습니다.^^

 

 

본 내용은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대한민국 직장인의 행복을 말하다]를 참고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색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08/29 – 2013년 가을을 맞이하는 직장인을 위한 행복 에너지

2013/08/27 – 직장인의 자기계발은 컨디션 관리가 시작!

2013/05/28 – 직장인이라면 한 번 쯤 외쳐볼 ‘팀장님 야근 빼주시죠’

2013/05/21 – “난 한 번 만이라도 행복하고 싶은데 행복할 수가 없어”라구요?

2013/04/03 – 매일 사표를 썼다 지우는 당신에게 필요한 건 ‘감정 에너지’ 

 

 

 

 


Rachel 2008년 연극판에서 처음 홍보업을 접한 후 벌써 5년차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그 세월 속에서 재즈와 연극, 소설, 그리고 영화 없이는 살지 못하던 20대 청춘이 어느새 클래식과 무용, 인문학을 먼저 찾게 된 걸 보면 이게 ‘성숙’이라는건가 하고 자문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참, 그리고 “마사지 없이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라는 신념이 생겼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