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쇄, 그 너머엔 웹-투-프린트(Web 2 Print)가 있다!

저는 심심할 때면 늘 인터넷 뉴스를 보곤 하는데, 특히 IT 기사는 특별한 일이 없어도 매우 관심 있게 보고 있답니다. (저란 여자… 뷰티/패션보다는 기계에 관심이 많은 여자^^;;) ‘빠싹’하게 IT동향을 뚫어보고 있는 제가 최근 관심이 많아진 분야가 바로 ‘개인화’입니다. IT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아실 테지만, ‘개인화’라는 단어는 단언컨대 최근 IT기사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개인화된 채널을 설정하여 원하는 프로그램만 볼 수 있는 IPTV라든가, 포털사이트에서 내가 원하는 언론사의 뉴스만 구독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것들을 들 수 있겠는데요. 이 같은 개인화의 바람은 인쇄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웹-투-프린트(Web 2 Print)가 생겨나게 되었지요!

 

 

 

웹-투-프린트를 통해 개인화된 인쇄의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은 디지털인쇄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웹-투-프린트’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 드리려 합니다. 🙂 

 

 

 

‘웹-투-프린트(Web to Print, W2P)’란 언제, 어디서나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고객의 수요에 맞춰 신속하게 인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사진인화, 포토북 서비스 등에만 보편화되어 있지만 이미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는 비즈니스에 도입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출력하고자 하는 작업물을 W2P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온라인상에서 출력물의 이미지 효과, 보정 등을 디자이너와 실시간으로 상의하여 미리보기를 한 후, 최종 확인된 인쇄물을 받는 방식이지요.

 

2012년 독일에서 열렸던 인쇄산업박람회 드루파에서도

웹-투-프린트의 시연이 많은 관심을 받았었죠 😀

이미지 출처 : Wikimedia Commons

 

W2P는 최근 사진인화, 포토북 등 단순 개인화 서비스를 넘어서 기업과 기업간의 개인화 서비스까지 바라보고 있는데요, 명함, 브로슈어, 카달로그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주과정에서 시안 확인, 공정 과정 및 납품 과정까지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것이 W2P의 가장 큰 장점이죠 🙂

 

 

 

색콤달콤에서 여러차례 소개드렸던 베어베터 역시 W2P 서비스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베어베터에서는 웹사이트를 통해 명함제작을 의뢰하고, 작업의 진행 상황과 시안을 웹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확인이 완료되면 디지털 인쇄기로 바로 제작을 하죠. (베어베터의 작업 과정을 읽어보시면 더 빠르게 W2P를 이해하실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베어베터의 시안확인페이지. 예전엔 메일을 여러번 주고받아야 가능했던 작업이 이렇게 간편하게!

 

하지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한국에서 W2P를 적용하는 사례는 외국에 비해 다소 한정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히 개인 인쇄를 온라인으로 처리한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사실 외국에서 W2P는 크로스미디어 마케팅부터 전자상거래까지 폭넓게 그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상거래 영역에서는 괄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현재 북미 지역 상업용 인쇄사의 50%이상이 W2P시스템을 도입했을 정도라고 하네요. (출처: PRIMIR 2012년 전자상거래와 인쇄 비즈니스 모델 보고서: 프린팅코리아 2013년 4월호)

 

이렇게 W2P가 영역을 확장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자동화’입니다. 전자상거래는 이미 웹을 기반으로 주문 및 결제서비스, 작업공정 등의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어 보다 쉽게 W2P가 스며들 수 있었습니다. 기술의 개발로 앞으로는 점점 자동화되는 서비스도 늘어갈 것을 감안해보면, W2P가 성장세는 아직도 거스를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W2P를 통해 인쇄공정을 한번에 처리하게 되면 별도의 미팅을 가질 필요가 없어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시안을 출력하며 버리는 비용도 막을 수 있으며, 일원화된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 프린팅의 모든 공정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자동화를 통해 개인화된 디지털 인쇄의 미래가 W2P로 집약되었습니다. 이제 W2P는 단순히 인쇄를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미래를 보고 있습니다. 점점 개인화되고 있는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여러분만의 파트너를 찾고 계시다면 이제 W2P를 만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zee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