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량만 크다고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대로 알기

iCloud, N드라이브, 다음클라우드, u클라우드, t클라우드, U+ Box… 바야흐로 클라우드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여러분도 클라우드 서비스, 하나쯤은 다들 사용하고 계시죠? ^^;;; 보통 위와 같은 국내 기업들은 10GB~30GB의 용량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저처럼 비워도 비워도 하드디스크가 꽉 차는 사람들이나,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쉽게 주고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죠.

 

이런 트렌드를 반영이라도 하듯, 중국의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는 급기야 1TB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오픈 했다고 하는데요. 1TB는 무려 스마트폰 사진을 53만7731장이나 보관할 수 있는 양이랍니다. (역시 스케일을 보니 대륙의 클라우드 서비스 답네요…;;;)

 

출처: Baidu YunGuanjia

 

그런데, 이렇게 용량을 통 크게 준다고 해서 과연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 중이시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단점을 모아보았습니다. 🙂

 

 

 

클라우드는 영화, 사진, 음악, 주소록, 문서 등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들을 서버에 저장해두고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구현한 서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등장 이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요. 실제로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는 우리 생활을 아주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역시 CD, USB와 같은 디지털 저장매체들의 도움 없이도 자유롭게 자료들을 공유하고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죠. 

 

출처: Flickr by davefayram

 

하지만, ‘쉽게 자료를 공유하고,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바로 ‘보안’이라는 단점이지요. 서버가 해킹 당할 경우, 자료가 유출 및 소실될 확률이 클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보까지 유출될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버에 장애가 생기거나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경우, 필요한 파일을 열람하지 못한다는 단점과 함께 서비스에 따라 사무기기들과 호환이 되지 않는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이 아직은 매우 많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떠올려보면 클라우드는 이름처럼 그저 둥둥 떠있는 것에 불과할 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래도 클라우드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서비스입니다. 우선 크게는 디스크형태의 저장매체가 필요 없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고, 비용도 절약되며, 누구나 쉽고 빠른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인 스마트 오피스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과정이 아닐까 싶네요.

 

 

 

 

혹자는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보안과 같은 큰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되물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이것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앞서나가는 기업을 위해서 이제는 보안까지 신경쓴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점점 출시되고 있으니까요^ㅁ^~

 

 

 

기업을 위한 클라우드는 좀 더 편리해야만하고, 훨씬 더 안전해야만 합니다.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무환경에서는 특히 클라우드의 단점을 완벽하게 개선시킨 보다 진보된 클라우드 서비스가 간절히 필요하죠. 이런 수요에 맞춰, 한국후지제록스는 40년 이상 사무실의 문서관리를 도맡아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담아 일반 클라우드의 장점은 더 높이고,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탄생시켰습니다. 이름하여 워킹폴더(Working Folder)’!

 

 

 

워킹폴더는 언제 어디서나 문서 공유 및 열람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전자 FAX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기기와 직접적으로 연동하여 체계적으로 문서를 관리하여 사무실의 비용을 줄이고, 여기에 보안 기능을 강화하여 업무의 안정성을 높였지요. 클라우드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고, 문서를 관리하지만 개인정보나 주요 문건 유출을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말씀이지요. 이제 클라우드로 업무를 처리해도 걱정 없겠죠? 🙂

 

출처 : Flickr by FutUndBeidl

 

컴퓨터가 우리의 사무환경에 들어온 이후로 약 15~20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우리의 업무환경은 여러 번의 대 변혁을 거듭해 왔죠. 클라우드 역시 앞으로 우리의 생활과 업무에 점점 더 깊숙하게 들어올 것입니다. 비즈니스 클라우드를 통한 미래 사무환경이 궁금하신가요? 그 첫 걸음을 워킹폴더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zee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