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만을 위한 취미는 가라!’ 직장인 돈 되는 취미가 뜬다

쌀쌀해진 날씨로 옆구리가 시려오는 요즘, 친구들 모임에 나가면 부농모드로 가득한 ‘남친’ ‘썸남’의 이야기보다 더 떠오르는 화두가 있습니다. 바로 ‘취미생활’이에요. 취미생활이야 뭐 별다를 게 있느냐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요즘 ‘감’이 있는 직장인 사이에서는 돈 되는 취미가 뜨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Flickr by Felixe

 

낮에는 회사에서 당찬 커리어우먼으로, 저녁엔 현모양처처럼 팔찌를 꿰어 용돈까지 짭짤하게 챙기고 있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자니… 제 취미생활이 어찌나 일차원적으로 보이던지… ^_ㅠ 요가, 폴댄스, 명화 그리기 등 나름대로 취미생활을 두루 섭렵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 취미생활은 ‘돈 쓰는 취미’일 뿐이더라고요. 그래서~ 돈 되는 취미생활을 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팔찌 만들기’를 취미생활로 선택한 이유?

저는 온·오프라인을 케어하는 출판업계 MD입니다. 남들 눈치코치로 한다는 메신저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온종일 바쁘게 일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참 많이 받죠.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취미가 필요했습니다. 이것저것 생각하다, 좋아하는 ‘팔찌’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었죠. 사실 액세서리를 굉장히 좋아해서 많이 구매하는데, 안 맞는 팔찌도 많고, 비싸서 배가 아팠었거든요. 그래서 ‘차라리 내가 만들자!’라는 생각에 팔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 재료를 구매할 땐 ‘뭐가 이렇게 비싸?’라고 생각했지만, 남들은 몇 십만 원씩 취미에 투자하던데.. 하며 마음을 다잡았죠. 원석으로 만들면 좀 비싸긴 한데 다 만들어 놓고 나면 뿌듯해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었나?

‘돈을 벌자!’라는 마음은 전혀 없었고, 근황 공개를 가장한 허세샷(;)의 일종으로 팔찌 사진을 블로그카카오스토리에 올렸어요. ‘내가 이거 만들었다~ 나 이런 것도 한다.’라며.. (웃음) 그런데 주변에서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구매’하겠다며 팔라고 하던데요!! 처음에는 기분이 좋아서 선물로 나눠주다가 재료비가 만만치 않아서 조금씩 비용을 받고 판매하게 되었어요. ‘좋아하는 일을 즐기다 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말을 처음 실감하게 되었답니다. ^^;

 

* 팔찌 만들기 재료는 어디서 구매하나?

남대문 시장에 직접 가도 되지만, 직장인들에게는 그조차도 번거롭다. 인터넷이면 만사 OK! A양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는 셀프아트비즈싸. 천원 ~ 몇만 원대까지 다양하다. A양은 1-2만 원대로 만드는 편.

 

 

 

어떻게 ‘도시락 판매’를 하게 되었나?

전공을 살려 서울로 취업 했다가 폭풍 야근과 주말출근에 질려 2년 만에 전공에 대한 마음을 접었습니다. 그때 ‘왜 사는가? → 행복하려고 살지 → 나에게 행복이란?’ 삼단질문의 늪에서 고민하고 참 많이 방황했어요. 그 시기에 저를 살려준 건 ‘요리’였답니다. 남자친구나 친구들에게 요리를 해주면 참 즐겁고 행복하더라고요. 게다가 요리에 대한 마스터쉐프 급 자신감도 붙던 찰나였답니다. 그때부터 새벽시장 조사도 하고 업체에서 샘플도 받아보며 샐러드 가게를 하고자 꿈을 키웠는데 현실적인 벽에 부딪혀 잠시 계획을 미루게 되었습니다. 새로 찾은 꿈을 미룬 탓에 마음이 허해 있을 때크몽이라는 사이트에서 ‘재능을 파세요’라는 홍보 메일을 받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 재능을 원하는 곳에 써 보고자, 그리고 가능성을 테스트해보고자 시작하게 되었죠! 아무도 신청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남편생일이라며 도시락 배달을 의뢰한 분이 있더라고요.:)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도시락 팔기, 돈이 남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돈이 남긴 합니다. (웃음) 가끔씩 시간 날 때 신청을 받아 배달까지 하거든요. 재료비랑 교통비 남는 정도에요. 하지만 취미는 ‘취미’로 즐길 때 가장 좋은 법!! ‘돈’에 욕심이 생기면 즐길 수 없는 것 같아요. 더 적극적으로 하면 화장품 값 정도는 벌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렇게는 안 하려고요. 훗날 제 직업이 될 일이니 지금은 취미로 즐기고 더 많이 배우고 싶어요. 아! 메뉴개발을 위해 자주 포스팅하거든요. 그때마다 돈보다 더 좋은 칭찬 댓글을 받으니 그걸로 만족합니다.
 
* 도시락 예쁘게 싸는 노하우가 있다면?
도시락은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도 좋아야 한다. 인터넷으로 ‘포장재’를 검색해 패키지를 구매해 보자. 식어도 맛있는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음식 온도에 따라 포장용기를 달리하는 것은 상식이다! B양이 애용하는 도시락 포장용기 사이트는 봄91도나앤데코이니 참고할 것.
 
 

 

파워블로거를 시작한 계기?
사실 직업상 파워블로거의 생리를 잘 알고 있었어요. 파워블로거를 ‘업’으로 삼으면 꽤 괜찮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던 터에 주변에 파워블로거로 가히 투잡을 뛰고 있다는 선배의 이야기를 듣고는 ‘아차!’ 싶더라고요. 사실 제가 등산 등 아웃도어 활동도 많이 하고, 일명 역마살이란 놈이 끼어 이곳저곳 여행도 잘 다녀요. 게다가 저만 보는 게 아까워서 어디를 가나 카메라 들고 다니며 촬영해서 블로그에 올리고 있었거든요. (카메라로 사진 찍는 것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핀잔도 참 많이 들었습니다. ㅎ) 이렇게 열심히 노력한 건 그냥 좋아하는 취미였기 때문이에요. 블로그를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한 건 아니거든요. 
근데 남들은 저랑 똑같이.. 사실 저보다 낮은 퀄리티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돈도 번다는 생각을 하니.. 번뜩하고 뭔가 지나쳐가더라고요. 그러던 차에 모 기업 ‘체험단’의 일종으로 의뢰가 들어왔고, ‘나도 한번 해보자!’라는 맘으로 시작했어요. 
 

 

파워블로거들 수익이 대단하다던데?
“제 직업은 ‘파워블로거’입니다.”라는 분 아니면 대답은 No입니다. 블로거가 직업인분 아닌 이상 돈을 벌기 쉽지 않아요. 사실 직업이라고 해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요.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시간을 내서 직접 경험하거나 사용해 봐야 하고, 그것을 글로 담아내는 크리에이티브 한 능력을 겸비해야 하며, 고퀄의 이미지를 생산해 낼 줄 알아야 해요. 그러려면 제품이나 행사 등에 대한 스터디는 필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만히 봐서는 안 되겠죠? 저는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지만, 좋아하는 마음 없이는 절대 할 수 없어요. 게으른 분이라면 더 더욱 요. 어쩌다 보니 취미로 돈을 벌게 되었지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
 
* 파워블로거가 되는 노하우가 있다면?
‘꾸준하게 운영해라’ 씻고 잘 시간은 없어도 포스팅할 시간은 있어야 한다.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하는 열정과 사진 10개 정도는 포함하는 부지런함, 타겟 관심사에 부합하는 조합 키워드를 사용하는 민첩함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돈 되는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 3인방과 만나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오로지 ‘돈’을 좇아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즐기고 있기 때문에행복해 보이더라고요. ‘돈’을 따라오게 만든 그들의 공통점은 역시 ‘취미를 즐기는 것’에 있었다는 것 잊지 마시고, 여러분도 여러분이 가진 취미생활을 진정으로 즐기시길 바랍니다. 

 

 

 

 

Din평범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 아예 인정하지 않기로 한 Din입니다. 할말은 꼭 하고 살며, 업무 능력과 퇴근시간은 반비례한다라는 칼퇴 철학으로 나름 유쾌하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색콤한 이야기 달콤하게 들려드리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