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군의 직장일기] 페이퍼리스 라이프 실천! 사무실 종이 절약 방법은?

종이절감을 실천하며 환경보호스마트워킹의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는 P군! 과연 그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P군의 직장일기를 통해 사무실 종이 사용 줄이기 실천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 사무실에 쌓아둔 폐지들을 모두 파기 했다. 얼마 동안이나 쌓아왔는지 모르겠지만 폐지 정리에만 꼬박 1시간이 걸릴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이었다. 문득 나는 하루에 종이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일일이 세보지 않고 무의식 중으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종이가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감이 오지는 않았지만 얼마 전 한국제지공업연합회의 자료를 보니 국내에서는 매년 210만톤 정도의 종이가 소비가 된다고 본 기억이 있다. 보통 A4 용지 1만 장을 만들려면 30년생 원목 한 그루가, 1톤의 종이를 위해서는 원목 17그루가 필요하다고 하니 대략 1년에 3천4백만 그루의 나무가 소비되는 셈이다. 이 참에 환경도 생각하고 최근 부장님이 말씀하시는 비용절감도 실천해 볼 겸 종이 아끼기를 실천해 봐야겠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QuinnDombrowski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우선 말로만 하는 스마트워킹이 아니라 직접 스마트워킹을 실천해보기로 했다. 스마트한 직장인이 되겠다고 야심하게 구입했지만 거의 게임이나 메신저 용도로 사용되던 태블릿PC를 업무에 전격 투입해야겠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참고자료들을 인쇄하지 않고 태블릿 PC로 옮겨 활용해보았다. 평소에 워낙 종이문서에 익숙해서 인지 처음에는 조금 가독성도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갑자기 낙서가 하고 싶기도 하는 이상 증세(?)가 잠시 나타났지만 금방 익숙해질 수 있었다.

 

 

여러 문서를 작업할 때는 도큐웍스(DocuWorks)로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특히 도큐웍스는 여러 문서들을 책상에 올려놓는 것과 같이 편하게 펼쳐 놓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도큐웍스의 가장 편리한 점은 스캔한 문서에서 원하는 내용을 바로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저번에 선배님께서 말씀해주시길 OCR(광학문자인식) 기능으로 데이터화하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고 한다^^

 

회의시간에도 별도의 종이 없이 태블릿 PC와 손가락만 가지고 패기 돋게 참석했다. 손으로 하는 필기에 익숙해서 인지 조금 버벅 대는 감도 있었지만 나만의 정리 법을 만들면 손 필기보다 더욱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머지 않을 것 같다.

 

 

 

태블릿 PC로 필기 한 후 느낀 점은 우선 기본 필기 앱도 좋지만 필기 전용 앱을 활용하면 더욱 쉽고 다양한 방법의 필기가 가능할 것 같다. 동기에게 추천받은 필기용 앱인 에버노트유패드굿노트 중 뭐가 나에게 잘 맞을 지 선택해야겠다. 그리고 두 번째로 태블릿 PC용 터치펜이나 블루투스 키보드는 괜히 만든 게 아니라는 것도 느꼈다.^^;; 손으로 계속 필기를 하다 보니 화면이 어느 샌가 뿌옇게 변하는 현상이 생겼고 빠른 필기를 하다 보면 종종 오타가 발생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지만 나만의 필기 포맷을 만들어서 형형색색의 화려하고 깔끔한 필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늘은 하루 종일 외근 일정으로 자리를 비웠다. 특별히 종이를 사용할 일은 없었지만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워킹폴더(Working Folder)도 다시 보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워킹폴더의 팩스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그저 사무실에 앉아 있을 때 팩스까지 걸어가는 수고를 덜어주거나 밖에서도 팩스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한 솔루션으로만 생각했지만 종이 절약 면에서도 굉장히 유용하는 생각이 들었다. 팩스를 인쇄하지 않고도 확인을 할 수 있으니 불필요한 인쇄를 줄일 수 있었고 문서를 전체 공유할 때에도 직접 뽑아서 팀에 각각 공유하지 않고 워킹폴더에만 옮겨 놓으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니까 업무 속도 개선뿐만 아니라 종이 절약 면에서도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이렇게 종이 절감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니 보통 하루에 A4용지 6~7매정도는 절약하게 되는 것 같다. 평소에 나름 종이를 아끼고 있는 직장인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종이 사용 줄이기 체험을 해보니 세세한 부분들에서도 놓치고 있는 아까운 종이들이 이렇게나 많았다니… 반성해야겠다.

 

 

P군의 일기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렇게 하루하루 종이를 아끼다 보면 불필요한 자원낭비비용절감 그리고 환경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추가적으로 사무실에서도 스마트한 사원이라는 이미지가 생기니 이미지 관리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P군이 실천해 본 종이 절감 법 뿐만 아니라 여러분만의 방법으로 종이 절약을 실천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06/12 – 디지털 기기와 스마트 워크의 확산으로 문서 출력량이 줄어든다?

2013/02/28 – 2013년 구글의 ‘Paperless’ 캠페인,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미 시작했다?!

2013/02/26 – 봄 맞이 사무실 정리, 사무실에서 가장 정리가 필요한 곳은 어디일까?

2012/09/20 – ‘페이퍼리스 시대’, 그 많던 사무기기 회사는 뭘 하고 있을까?

2011/10/11 – 종이 줄이기에 앞장선 복합기 회사 – 日 후지제록스 사장 인터뷰 참관기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