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히어로, 그들은 누구? # 2. 미스터 세이브

혹시 가계부 쓰시나요? 아니면 카드 명세서나 통장은 종종 확인하시지 않나요? 그때마다 생각하게 되는 것이 있죠. 한 것도 없는 것 같은데, 왜 이리 지출이 많은건지~ 누군가 내 카드로 몰래 긁고 다닌건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분명히 하나하나 따져보면 내가 쓴 것이 맞는데, 작게만 생각했던 지출들이 빈틈이 되어 통장을 강타할 때면 그야말로 ‘월급은 통장을 스칠뿐‘이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계획하지 않고 쓰다보면 이렇게 되는 일이 많은데요, 이렇게 개인의 지출도 관리가 필요한데 회사는 말할 필요도 없겠죠.   
 
불황때면 ‘마른 수건도 다시 짜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철저한 비용절감을 말하는 것으로 도요타가 이 모토로 유명했었죠. 철저한 예산관리와 비용절감이 중요한 건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이 관리팀이 허술하면 어떻게 될까요? 관리팀이라면 꼼꼼하고 치밀한 사람이 있어야 할 텐데, 그와 반대의 사람이 관리팀에 있었습니다. 허술하고 매사에 빈틈이 보이는 사람, 바로 여기 있는 이 사람이었습니다. 
 
 
# 1. 경영관리팀의 마이너스의 손, 빈틈투성이 박절감 부장
 

 
회사 내에서 ‘마이너스의 손’으로 불렸던 이 사람. 딱딱하고 고지식해보이는 얼굴에 어울리지 않게 하는 일마다 빈틈투성이라, 매일 무언가 하나씩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날이 없었죠. 언제나 대충대충하는 성격의 소유자가 경영관리 업무를 하려니 본인도 힘들고, 주변에서도 또 무언가 놓쳤을까 불안불안한 그런 나날을 보냈었답니다. 
 

# 2. 확 달라진 그, 진정한 비즈니스 히어로로 다시 태어나다
그러던 그가 미스터 비젼의 영향을 받아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그야말로 비즈니스 히어로라고 불릴만한 사람이 된거죠. 입에 ‘비용절감, 비용절감’이란 말을 달고 살기 시작했을뿐만 아니라, 치밀하고 과학적으로 파고드는 새로운 성격이 생긴겁니다. 눈썰미도 따라서 어찌나 예리해졌는지, 모든 것을 대충 보고 넘겼던 예전과는 달리 직원들이 머리를 조금만 바꾸어도, 살이 빠져도 이제는 귀신같이 알아챕니다. 그 눈썰미를 업무에 적용했을 때는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빈틈을 어찌나 예리하게 스캔해내는지 작년과 대비했을 때 그 차이가 확연할 정도입니다. 
 
 

# 3. 도대체 그 비결이 뭐지?
 

 
이 차이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바로 미스터 비젼이 도입한 한국후지제록스의 TCO 솔루션이 그 비결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부담이 컸던 회사 내 문서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문서보안까지 할 수 있게 되었던거죠. TCO 솔루션의 효과에 반해 매니아가 된 박부장이 그에 따라 성격까지 함께 닮아가게 된거였어요. 자그마한 빈틈마저도 찾아내는 능력으로 그는 미스터 세이브, 업무의 귀재로 다시 태어난겁니다. 
 
그 과정에서 개발된 능력 몇가지가 그 변화의 비결이었는데, 바로 종이사용량을 분석하고, 모든 복합기의 사용정보를 이미지로 저장하는 능력이었죠. 진정한 히든 카드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출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남모르게 감시하는 그의 예리한 눈으로 혹시나 있을지 모를 회사보안을 침해하는 사용자를 막아 회사보안은 철통같이 지켜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그의 과도한 절약과 분석에 조금씩 지쳐갔습니다. 
 


# 4. 따뜻한 사랑, 과도한 절약의 이유! 그러다 그의 딱딱한 표정과 두꺼운 안경 뒤에 숨겨졌던 인간미가 드러나게 됐던 사건이 있었죠. 그저 비용절감이 목적이 아니라 비용절감을 통해 생긴 예산으로 불우이웃을 돕자는 그의 계획이 있었던 겁니다. 그의 행동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감동했고 그의 주도로 비용절감으로 생긴 예산의 일부를 매달 사회복지재단에 기부하게 되었습니다. 
 
어때요? 참 따뜻하고도, 희망찬 일이 아닌가요? 미스터 비젼의 흐뭇한 미소. 그는 이미 회사의 듬직한 살림꾼입니다. 사회에도, 회사에도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된 미스터 세이브, 그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조금만 기다려보세요. 경영관리팀의 ‘마이너스의 손’으로 불리던 그가 확 달라진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5 Comments

  1. Photo and Story.말하길

    요즘 기업들의 sns서비스(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 참여가 늘고 있다. 그중 후지제록스라고 하면 생각나는건 나는 복사기만 생각나는 회사인데 조금 독특한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제품의 광고가 아닌 흔히 이야기 하는 공감 캠페인이라고 할까 ‘직장인 다시 태어나다’라는 주제를 가진 캠페인 한국 후지제록스의 블로그인 색콤달콤(色Comm達Comm)이란 곳에 가봐도 제품의 광고가 아닌 조금 다른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후지제록스는 일종에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블..

  2. 로렐라이말하길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핫핫

    근데 저 계산기 곱하기와 나누기가 없네요

    • 색콤달콤말하길

      로렐라이님 정말 예리하신 듯^.^ 매의 눈이신 듯 ㅎㅎ 전 곱하기와 나누기는 생각도 못했네용. 담 편은 추석연휴 지난 다담주 월요일에 올라올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3. 율무말하길

    비즈니스 히어로 재미있게 보고있어요! 정말 월급은 그저 통장을 스칠 뿐이고, 통장에 있다해도 그건 사이버머니일 뿐이지요;ㅅ;

    • 색콤달콤말하길

      월급 통장에 들어오기 무섭게 빠져나가죠ㅠㅠ 정말 스치듯 안녕~ 이네요 ㅎㅎㅎ 늘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