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몸몸몸] 직장인 건강관리, 이대로는 안 된다 – ‘이상한 몸’ 편

직장 생활로 얻게 된 지방과 줄어가는 ‘근육’에 대해 풀어보는 시간, 이번에는 ‘이상한 몸’ 편입니다. 지난번에는 육안으로도 훤히 확인할 수 있는 비만, 저체중인 상태를 말하는 ‘심각한 몸’ 편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눈에는 심각해 보이지는 않으나 왠지 모르게 이상한 쉐입, 즉 ‘체형’을 가지고 있는 ‘이상한 몸’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언뜻 보면 상체는 말랐는데, 힙이나 허벅지 쪽이 과다하게 발달한 분, 컴퓨터를 8시간 이상 바라봐야 하는 직장인의 업무 특성상 거북목이 되거나 구부정한 허리를 갖게 된 분 등 폭풍 업무로 인해 얻게 된 이상한 체형을 바르게 고쳐 착한 몸으로 거듭나 봅시다!

 
 

 

‘네, 여러분이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복부와 힙을 구성하는 ‘파워하우스’를 1분도 쉬지 않고 단단히 고정하고 업무 한 분이 아니라면, 이상한 몸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업무 중이신 분들, 허리 업!!

 

좀 극단적인 결론 아니냐 반론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직장생활 3년 차 운동마니아인 제가 유심히 관찰해본 바 대게 이상한 몸을 가지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컴퓨터를 뚫어지게 바라보고 있는 김 대리님도 거북목굽은 허리 상태, 의자에 8시간 이상 앉아있는 여사원 K모양도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하체 쪽이 불균형한 상태인 거죠. 그렇다고 따로 업무 외 시간에 시간 내어 ‘운동’하는 것도 아니고요. 몸에 대한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으니, 이상한 몸을 갖게 된 것이죠. 여러분의 회사에도 이런 증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에요. 

 

파워하우스란?

필라테스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코어 근육이라고도 불린다. 파워하우스는 아랫배 엉덩이 부분을 일컬으며, 필라테스에서는 척추를 바로잡기 위해 파워하우스를 단련시킨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그럼 업무를 하지 마?’라고 물으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교과서 같은 말이겠지만, 이상한 몸의 소유자들은 자세를 의식적으로 바르게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복부와 힙’을 일컫는 파워하우스를 단단히 고정시켜가며 업무해 주세요. 파워하우스고정시키면 자연히 척추도 펴집니다

 

힘들어도 의식적으로 바른자세 유지하기!

 

그리고 좀 인체공학(?)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의자는 목 받침까지 있는 등받이 의자가 좋습니다. (없는 회사도 많죠?… 사장님 바꿔주세요. ㅠㅠ) 저희는 의자 각도까지 잴 상황이 못되니 더욱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의자는 허리를 받쳐주는 등받이 의자가 좋고 발은 바닥에 완전히 닿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모니터 위치사용자의 중간에 있어야 합니다. 모니터 스크린의 제일 윗부분이 눈의 위치에 오면 적당하다고 해요. 모니터가 시선보다 위에 있게 되면 어깨 쪽이 항상 뭉치게 되죠. 너무 아래에 있으면 거북목이 되는 것이고요~ 그러니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은 거치대를 활용해 눈높이를 맞춰 주세요. 키보드 위치팔꿈치 위치에 두는 게 좋고 타이핑 시 손목이 꺾이지 않게 바로 잡아 주세요. 타이핑하고 있는 저도 손목이 아파 확인해 보니 손목 꺾인 채 팔꿈치 아래에 있네요. ㅜㅜ 의식적으로 항상 바로잡아 줍시다. 

 

 

 

다들 요가나 필라테스를 추천해줄 것으로 생각하셨겠지만~ 색다른 것을 추천해 드릴게요! ‘발레’ ‘폴댄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세 교정의 정석, 발레는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자세를 잡아주기 때문에 구부정한 자세를 펴주는데 최고입니다. 발레를 하게 되면 ‘서 있기’ 수업부터 하게 되는데요. 가만히 서 있는 것인데도 굉장히 힘들어요. 힙과 배를 조이고 목과 척추를 핀 자세로 있으면서도 근육이 늘어나는 걸 느껴야 하거든요. 발레 외에도 재미있는 운동을 추천 드리자면 바로 ‘폴댄스’가 있습니다. 

 

 

굽은 허리를 펼 수 있는 동작! 보기엔 어려워도 하면 쉬워요:)

 

일명 봉춤이라 불리는 폴댄스를 애프터스쿨이나 미스에이 수지처럼 리듬감이 있는 사람들만 해야 한다고 오해하시는 분이 있는데 전혀 아니에요!! 스핀이나 매달리기 등 기본 기술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리듬감이 없어도 된답니다. 매달리고 버티는 동작이 많아서 평소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폴에 매달려 척추를 피고 자세 교정하기 때문에 이상한 몸 소유자에게 제격이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거울이 있는 스튜디오에서 하기 때문에 내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저도 딱 1달 만에 허벅지가 슬림해졌다며 같이 수업을 듣는 회원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다는^^;; 그리고 동작 하나하나 해내야겠다는 승부욕이 생겨서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도록 동기부여도 해준답니다. 자세 교정뿐 아니라 나중에 ‘특기’로도 내세울 수 있는 폴 댄스, 함께 하시면서 ‘착한 몸’으로 거듭나 보아요!

 

 

자, 꾸준히 하지 않으면 아니 한만 못하다는 거 아시죠? 회사 책상에 앉아서도 의식적으로 바른 몸, 착한 몸이 되겠다고 노력하시면 어느새 ‘착한 몸’이 된 여러분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노홍철도 하는걸요^^) 지금까지 대한민국 직장인이 건강해지길 바라는 운동 마니아 Din 이었습니다! 다음 편, 이미 ‘착한 몸’이 된 자들을 위한 운동 솔루션도 기대해 주세요!

 

 

 

 

Din평범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 아예 인정하지 않기로 한 Din입니다. 할말은 꼭 하고 살며, 업무 능력과 퇴근시간은 반비례한다라는 칼퇴 철학으로 나름 유쾌하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색콤한 이야기 달콤하게 들려드리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