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왕국과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기의 비하인드 스토리!

요즘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겨울왕국’을 보지 못한 분들이라도 ‘Let it go’라는 주제곡은 한번씩 들어보셨을 정도인데요. 국내에서 개봉된 역대 외화 중 관객 수 역대 3위를 넘보고 있을 정도로 매일 인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봉 4주차임에도 불구하고 주말 동안 무려 117만 관객을 동원한 작품은 ‘겨울왕국’이 유일하다고 하죠^^

이렇게 멋진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탄생하기 까지는 숨은 공로자들의 많은 노력이 있습니다. 오늘은 요즘 가장 핫 한 ‘겨울왕국’을 중심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림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그림’ 이겠죠! 보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예쁜 배경을 만들수록 애니메이션의 흥행과도 연결이 될 텐데요. ‘겨울왕국’의 애니메이터를 맡고 있는 분이 한국 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바로 디즈니 수석 애니메이터 김상진님이십니다. 겨울왕국뿐만 아니라 TV애니메이션 헤라클레스, 타잔, 보물섬 그리고 라푼젤과 겨울왕국까지 다양한 작품에서 애니메이터로 활약하셨답니다.

저작자표시 Alan Light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을 한국인이 애니메이터가 그리셨다고 하니 왠지 애착도 더 생기고 올림픽으로 한창 북돋아 있는 애국심이 두 배로 업그레이드 되는 기분이네요^^ 무엇보다 김상진 애니메이터님은 애니메이터를 시작하기엔 늦은 나이와 적록색맹이라는 핸디캡을 딛고 이룬 성과들이라 더욱 값진 것 같습니다. 

몰입도를 높여주는 성우와 OST

겨울왕국의 인기에 큰 몫을 한 것이 바로 OST이죠. ‘Let it go’‘do yo want to build a snowman’같은 OST가 많은 사랑을 받고 국내 음원차트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애니메이션의 인기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런 좋은 음악이 만들어 지는 모습은 어떨지 영상을 찾아보았습니다. 음악을 먼저 녹음하고 그 위에 노래를 하는 줄 알았는데. 만들어진 애니메이션과 노래 소리에 맞춰서 일사분란하게 연주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겨울여왕의 OST가 인기 있었던 데에는 성우들의 잘 어울리는 목소리도 큰 몫을 한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의 더빙은 극 전체의 집중도를 높일 수도 떨어뜨릴 수 도 있는 중요한 요소 인데요. 이번 겨울여왕의 더빙을 맡은 배우들의 목소리 연기도 정말 탁월했던 것 같습니다. 겨울왕국에서 ‘엘사’역과 ‘안나’역을 맡은 배우들의 실제 더빙 모습도 영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숨어있는 제록스의 기술

겨울 왕국을 만든 디즈니는 제록스와도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제록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한 단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가 여러 장의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연속으로 넘기면 사람의 눈이 잔상을 기억하며 동영상을 형상화하게 된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 흔한 예로는 교과서에 많이 그렸던 ‘졸라맨’을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하지만 이러한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굉장히 많은 시간과 인력을 소모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방식입니다. 셀 애니메이션은 셀룰로이드라는 플라스틱의 평면 비닐에 움직이는 캐릭터만 프레임 별로 배치해 작업하고, 주요 배경은 그대로 두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었죠. 초기에는 그림이 그려진 종이 위에 셀을 두고 그대로 그림을 묘사하는 방식이었지만, 그림을 셀에 자동으로 복사하는 제록스의 기술이 결합되면서 셀 애니메이션 방식은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해서 제작시스템이 정착하게 됩니다.

셀 애니메이션의 역사에 있어 디즈니가 제록스의 기술을 도입해 작품을 제작했던 시기를 제록스 시대 (Xerox era)라고 부른답니다. 101마리 달마시안이나 정글북, 로빈 후드 등 주옥 같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들이 이때 제작되었죠.

애니메이션을 어린아이만 보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어른과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 계속 제작되고 있는데요. 최근 미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어 화제가된 ‘넛잡’이라는 애니메이션 처럼 한국에서도 재미있고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이 많이 제작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4/01/08 – 디즈니의 만화 ‘101마리 달마시안’에 제록스의 기술이 숨어있다?!

2013/11/29 – 타임지의 구독자를 늘려라! 크로스미디어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끈 마케팅 사례

2013/11/21 – 현대미술과 제록스의 상관관계?

2013/10/28 – 제로그라피(Xerography) 발명 75주년, 발명가 체스터 칼슨 이야기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