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만 오면 아픈 머리! 꾀병이 아니라 빌딩 증후군입니다!

칼퇴를 위해 이상화 선수처럼 번개 같은 초반 스퍼트로 업무를 시작하고 계신 직장인 여러분! 혹시 업무 중 집중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거나 두통,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생긴 적은 없으신가요? 물론 업무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나 일하기 싫은 마음이 한 20%정도는 있겠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빌딩 증후군’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빌딩 증후군이란 외국에서는 아픈 빌딩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밀폐된 공간에서 오염된 공기로 인해 짜증스럽고 피곤해지는 현상으로 현대인의 생활패턴이 외부보다 실내로 집중되면서 오염된 공기흡입이나 산소부족 등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뿐만 아니라 아파트, 지하철, 자동차 안 등 하루 80% 이상을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서도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새 건물이나 개∙보수된 건물의 3분의 1 정도가 빌딩 증후군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언제까지 지끈지끈 아픈 머리를 부여잡고 일을 할 수는 없겠죠. 더욱이 빌딩 증후군은 단순히 가벼운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한 경우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과질환이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호흡기나 신경계통의 2차 질환까지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사무실과 집 등 대부분 실내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 직장인 분들을 위해 빌딩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환기를 자주하자!

2월들어 날씨가 많이 풀렸다고는 하지만 추위를 많이 타는 직장인 분들은 아직도 창문을 꽁꽁 닫고 업무를 하고 계실 텐데요. 빌딩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3시간 간격으로 환기를 하면서 적당한 온도와 습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빌딩 증후군을 예방하기에 가장 적당한 실내온도는 16~20도 정도이고, 습도는 40~60%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책상의 먼지를 청소하자!

환기를 할 때 밖에서 들어오는 먼지 때문에 걱정이 된다면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 실내의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상에 숨어 있는 먼지도 주기적으로 치워주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도 여러분의 모니터 뒤 혹은 전선 사이에 숨어 몸집을 키우고 있는 먼지도 물티슈를 사용해 깨끗이 청소해 주면 깔끔하고 깨끗하게 책상을 사용할 수 있겠죠^^

녹색식물로 산소보충

실내에 녹색식물을 길러 산소량을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녹색식물은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고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사무실 공기청정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키우는 맛까지 있어서 정서적으로도 좋은 방법인데요. 실내식물로는 대체로 잎이 크고 물을 좋아하는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실내식물로는 행운목, 장미허브, 심비디움 등이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화초를 기르다보면 업무에 밀려 화초 관리는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무실에서 화초를 키울 때에는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죠. 야심차게 들여놓았지만 몇 주 못 가 바삭하게 말라버린 화초에 마음이 아팠던 경험이 있는 (저 같은;;)분들은 ‘화초 전문가가 말하는 ”사무실 화분, 아무나 못 기른다!‘ 콘텐츠를 한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열심히 업무를 하는 것도 좋지만 보다 싱싱한 몸 상태로 업무를 하는 것이 효율도 좋겠죠. 자리에 앉아서 너무 업무에만 몰두하시기 보다는 잠깐씩이라도 회사 앞에 나가서 바람을 쐬고 오는 잠깐의 여유도 필요하답니다! 지금 포스팅을 다 읽으신 분들은 일어나서 바람 한번 쐬고 오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11/08 – [직장인 몸몸몸] 직장인 건강관리, 이대로는 안 된다 – ‘심각한 몸’편

2013/08/27 – 직장인의 자기계발은 컨디션 관리가 시작!

2012/04/25 – 화초 전문가가 말하는 ”사무실 화분, 아무나 못 기른다!”

2012/03/19 – 미니 화분과 향긋한 꽃차로 봄맞이 사무실 분위기 전환!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