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잡한 도시를 떠나 즐기는 흙 내음 가득한 주말농장 체험기

다 큰 어른처럼 씩씩하게 감자를 심는 큰 딸과 아직 시골의 곤충들과 친해지지 못해 이리 저리 도망치는 둘째 딸, 난생처음 삽질에 허리 휘는 아빠와 말로만 농사짓는 엄마의 아직은 서투른 농촌체험. 소박한 행복이 넘쳐나는 주말농장에 놀러오세요~
 

건강한 먹거리로 가족의 건강 지키기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영업계획팀 이은주입니다^^ 저도 처음부터 농사짓기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처녀시절에는 손끝에 나쁜 기운이라도 는지 작은 화분이며, 꽃이며 말려 죽이기 일쑤였지요.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아이를 기르다보니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느껴졌습니다. 뉴스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유전자 변형이니, 안전성 논란이니 정말 ‘믿고 먹을 것이 없다’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였으니까요.
 
‘이렇게 불안에 떨 바에는 차라리 직접 길러서 먹어보자!’라는 생각에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남편을 비롯한 온 가족이 농사에는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어려움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지요ㅠㅠ.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그 중 하나의 에피소드를 말씀드릴게요~
 
호박을 심을 때의 일이었죠. 호박을 어떻게 심어야 할지 고민하다가 친정어머니께 구원의 전화를 드렸답니다. ‘호박 구덩이에 애호박을 통째로 심냐’는 질문에 어머니는 기가 차서 눈물이 날 만큼 웃으시더라구요. 거기에 더 보태 우리 큰딸은 ‘애호박이 비싸고 크니 잘라 심으면 된다’고 거들었죠. 감자를 잘라 심더니 호박도 잘라 심는 것인 줄 알았나봐요.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가족이 농사를 짓겠다고 나섰으니 그 다음 고생은 말할 것도 없었지요.
 

 
새싹 한 뼘마다 사랑 한 뼘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여곡절 끝에 갖은 씨앗을 심었고, 시간이 흘러 작은 싹이 트고 그것들이 자라 넓지 않은 평수의 밭을 풍성하게 채워나갔습니다. 그간의 고생이 헛되지는 않았는지 사먹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맛 또한 일품이었지요^^. 사람의 정성만큼이나 보답을 하는 채소들이 신기하고 또 기특하지 않나요? 
 
하지만 그간의 시간 동안 자란 것은 채소들의 키만은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심어놓은 채소들을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하나씩 채소의 종류를 알아가고, 농장 옆에 마련된 작은 공간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도시락을 먹으며 느끼는 기쁨. 도랑 옆에서 자라는 돌미나리와 쑥 등 봄나물을 뜯어와 집에서 요리를 해 함께 나누어 먹으며 대화를 나누는 일상 또한 전에는 느껴보지 못한 소박한 행복이었습니다. 
 
주말농장을 하게 된 후부터 깨끗한 먹거리 덕에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거리가 많아져 가족끼리 웃고 떠드는 시간이 절로 늘어났답니다. 싹이 움트고 자라는 것을 보는 기쁨만큼이나 우리 가족이 느끼는 행복한 변화. 그것이 바로 주말농장의 가장 커다란 수확물이었습니다.
 
 
주말농장 10%즐기기
 
농약을 안 뿌리는 것이 최고다?
자, 지금부터는 주말농장을 위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유기농은 농약을 쓰지 않기 때문에 몸에는 좋지만, 그만큼 수확량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나쁜 농약을 마구 뿌릴 수는 없겠죠? 이럴 때는 민간요법으로 인체에 해가 없는 제초제를 만들어 쓰면 되죠. 목초액 이나 우유를 희석한 물을 식물에 골고루 뿌려주면 벌레가 어느 정도 퇴치된답니다. 또 전해 들은 얘기로는 한약재 등을 땅에 썩혀 비옥하게 한 후 한해 농사를 지으면 그 해 소출이 많다고 합니다.
 

 
씨앗을 심을 때는 꽁꽁 잘 숨겨주세요.
씨앗을 심고 흙으로 덮는 것에도 나름의 스킬(?)이 필요해요. 비둘기에게 들키면 씨앗이 남아나질 않는다고 하니 잘 숨겨야 해요. 그리고 감자 같은 경우는 씨앗을 심는 것이 아니란 것쯤은 다들 아시죠? 감자 종근(씨알이 굵은 감자를 골라 싹이 난 부분을 몇 조각으로 자른 것, ‘씨감자’라 부름)을 심는 거랍니다. 또 비슷한 종류의 고구마는 종근이 아닌 순을 심어야 한답니다.
 

 
초보에게 노하우란 없다?
작은 텃밭을 알차게 가꾸려면 철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저희 가족은 겨우내 먹을 고구마를 심기 위해서 지금은 다른 채소 씨앗을 뿌려두었어요. 조금 크면 캐 먹고 6월 중에 고구마를 심을 계획이랍니다. 감자와 야채두둑은 장마가 지나고 나면 배추와 무를 심어 김장준비에 들어갑니다. 키가 큰 옥수수는 다른 밭에 그늘지지 않도록 물이 빠지는 고랑 쪽에 심어두었습니다. 또 다음주에는 땅콩을 심을 예정인데 땅콩은 물 빠짐이 좋은 곳에 심어야 한다고 하네요.
 
주말농장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Tip.
주말농장은 무엇보다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작물은 주인의 발자국 소리만큼 자란다’는 옛말이 있듯 자주 가서 잡초도 뽑고, 덩굴도 올리고 가지도 정리해 줘야 하기 때문이죠. 비용은 일년간 밭 임대비 15만 원(10평, 약 33m2)과 퇴비, 모종(씨감자는 1Kg에 4,000원 정도, 상추와 양상추는 5개, 대파는 20개, 땅콩 모종은 4개에 1,000원 정도)의 비용도 생각하셔야 해요. 삽이나 괭이 서까래 등은 농장에서 빌려 쓰고, 개인 준비 물품은 호미와 물뿌리개만 준비하면 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주말 농장, 여러분도 행복한 농사꾼이 되어보세요!

 

비와 찻잔 | 이은주 영업본부 계획팀

영업본부 계획팀에 근무하는 이은주입니다. 내 옆에 있는 행복을 찾고 만족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믿는 워킹맘입니다. 요즘은 일드와 주말농장에 푹 빠져 있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9 Comments

  1. 음파말하길

    캬, 저희 집도 작은 농장을 하나 운영하고 있다지요.
    바로 옥상위 농장이라는^^
    직접 길러먹는 상추의 맛은 파는 상추와는 비교가 안되지요~
    훨씬 튼실하고 도톰한 살을 자랑하는 우리집표 상추는 탄력이 있어서 잘 찢어지지도 않더라구요.
    집 상추를 먹다보니 일반 상가로 오는 농작물들이 정말 힘없이 자라고 있더라는걸 깨달았답니다. 옥상도 이런데, 시골에서 직접 길러먹는건 얼마나 좋을까요?
    주말 농장 넘넘 부러버요~ ㅋㅋ

    • 비와 찻잔말하길

      우와~
      옥상은 더 없이 좋은 농장이네요.
      바람과 비와 태양이 적절하게 갖춰진 최적의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맛있고 싱싱한 야채로 더 건강해지시고 예뻐지세요~

  2. 황보말하길

    가족의 건강에도,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은 여가시간이 될 것 같네요, 서울에도 주말농장이 많이 생긴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회가 되면 저도 가족과 다함께 주말농장에 한번 다녀와야 겠어요.

    • 비와 찻잔말하길

      네// 아이들과 함께하기엔 이만한 여가가 없죠~
      멀리가지 않아도 자연과 함께할 수 있고, 식물들이 자라는걸 관찰할 수 도 있는 산 교육이 된답니다.
      강추예요~

  3. 비와 찻잔말하길

    주말에 비가 온다네요 비가 더 오기 전에 감자를 수확할 예정입니다.
    옥수수도 제법 꽃도 피고 수염도 달렸어요~

    며칠 비가 안와야할텐데…
    금요일 저녁 감자캐러 오실분 계세요? ㅎㅎ

  4. lingo0735말하길

    예전에 집에서 상추 키운적잇었는데
    유기농이라 확실히 사먹는 상추랑은 다르더라구요
    크기는 작지만, 훨씬 맛잇구 ^^ 건강한느낌?
    가족농장에서 키운 상추는 어떤가요?!

    • 비와 찻잔말하길

      네.. 모양은 예쁘지 않지만 맛이 참 좋았어요.
      아마도 제가 농사지은거라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밭에서 키운것이라 태양을 받아 상추잎이 두텁긴 하지만 하우스 재배 상추와는 차원이 다른 맛이라고 할까요?
      옥수수가 익어가고 고구마 덩굴이 온 밭을 덮었습니다.
      농부의 풍성한 마음…제가 요즘 느끼고 있네요..

  5. 비와 찻잔말하길

    오늘은 고구마 줄기를 꺽어왔습니다.
    무성한 줄기에서 뿌리와 마지막 잎은 제외하고 가운데부분에서 몇개씩 꺽어
    나물을 해 먹으려구요..

  6. 색콤달콤의 필진으로 글을 쓰고 있어요..
    다양하고 재미있는 글을 쓰고 싶은데, 좋은 소재 아이디어 있으세요?
    아이디어좀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