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직장인을 위한 유용한 엑셀 활용 팁 2탄!

봄철 춘곤증에 노곤 노곤 졸음과 싸우고 있는 직장인 여러분, 오늘도 칼퇴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가요?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칼퇴의 그린라이트를 켜주세요^^ 새내기 직장인의 초간단 엑셀 활용 팁!!’을 유용하게 보셨나요? 의외로 좋은 팁이 됐다는 분들이 많아서 조심스레 2탄을 준비해봤습니다!

 

[사연1]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1년차 사원입니다. 분명히 지시하신 대로 엑셀 작업을 마쳤는데 갑자기 행과 열을 바꿔야 한다고 하시는 선배님… 저를 싫어해서 그러신 건 아니겠죠ㅠㅠ 하루 종일 공들여서 만든 표인데 언제 다시 작업을 할지 막막합니다. 혹시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설마 싫어서 그러신 건 아닐거예요^^ 선배님도 의도치 않게 실수하셔서 미안해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선배님을 잘 서포트 해 드리면 두 배로 이쁨 받는 후배가 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사실 행, 열을 바꾸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답니다.

 

작성한 엑셀 표를 드래그한 후 ctrl + c를 눌러 복사한 후, 해당 셀을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세요. 선택한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한 후 ‘행/열 바꿈’ 박스를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마법처럼 행열이 바뀌어 붙여넣기가 된답니다^^

 

 

 

 

[사연2]

올해 입사한 신입사원입니다. 사내 대외비자료를 작업하게 됐는데요. 예전부터 엑셀은 많이 다뤄봐서 대리님께서도 완성본을 보고 굉장히 만족하셨습니다^^ 대리님께서 잘 만들었으니 꼭 비밀번호 설정해서 저장해놓고 퇴근하라고 하셨는데… 비밀번호를 어떻게 거는지 몰라 벌써 삼십 분째 헤매고 있습니다;;;; 저장만 하면 퇴근인데 저 퇴근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작업은 잘하셨는데 저장을 못해 퇴근이 늦어지고 계시는 군요. 이제 바로 퇴근하실 수 있도록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요즘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2010 버전의 팁이니 참고하세요!

 

먼저 상단의 ‘파일’메뉴를 클릭하신 다음 ‘정보’탭을 클릭하세요. 그 다음 ‘통합 문서 보호’ 탭을 선택하신 다음 ‘암호 설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암호를 걸어 세팅을 하면 암호 걸기도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대외비 같은 사내에서 중요한 파일은 항상 작업 후 암호를 거는 것이 중요하니 꼭 잊지마세요.

 

 

 

[사연3]

올해 갓 대리를 단 A대리입니다^^ 회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정리할 양식들을 만들어서 후배들에게 보내주려고 하는데요. 이제 대리도 됐으니 뭔가 대리의 품격(?)이 느껴지는 양식을 만들고 싶은데요^^;; 뭔가 리스트를 깔끔하고 있어 보이게 만드는 법이 없을까요?

 

이번에 대리가 되셨군요! 우선 축하드립니다^^ 대리가 되면 예전보다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에 부담을 갖게 될 수 있는데요. 너무 부담 갖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일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정확히 하다 보면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을 테니까 한 걸음씩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러면 대리의 품격(?)을 느끼게 해줄 비법을 전수해드리겠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정리할 양식을 만든다고 하셨으니 ‘드롭다운 목록만들기’가 적당할 것 같네요^^

 

먼저 원하는 셀을 선택하신 후 ‘데이터’ 메뉴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다음 ‘설정’에서 ‘유효성 조건’의 제한대상 부분에서 ‘목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원본’에 원하는 목록의 차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매우좋음,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이런 식으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해당 셀을 클릭하면 설정한 목록들이 차례로 나오고 이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정도면 대리님다운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죠^^

 

 

 

 

[간편한 엑셀 기능 실행 순서 정리]

 

<행/열 바꾸기>

해당 표 선택 및 복사 → 붙여 넣을 셀 선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행/열 바꿈 박스 선택

 

<암호 설정하기>

상단 ‘파일’ 메뉴 → ‘정보’ 탭 선택 → ‘통합 문서 보호’ → 암호설정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원하는 셀 선택 → 데이터 메뉴 → 데이터 유효성 검사 → 설정 → 유효성 조건의 제한대상 부분에서 ‘목록’ 선택 → 원본에 원하는 리스트 차례로 정리

 

엑셀은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잘 알고 엑셀 작업을 하면 그냥 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업무를 효율적이고 빠르게 도와주는 마법의 프로그램이 될 테니 매일매일 새로운 기능을 조금씩 공부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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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25 – 칼퇴의 그린라이트를 켜주세요^^ 새내기 직장인의 초간단 엑셀 활용 팁!!

2012/04/20 – [나는 막내다!] 신입사원의 센스 있는 회의자료 준비요령!

2011/06/15 – 상사에게 이쁨받는 보고서 작성 팁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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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6 Comments

  1. 김지윤 댓글:

    잘보고 갑니다^^ 전 특히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평소에 알고 싶었는데 잘 알게되서 좋아요 ㅎㅎㅎ 자주 이용해야 겠어요~

    • Beck 댓글:

      안녕하세요 김지윤님,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는 표를 깔끔하게 만들 수 있어서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유익한 정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색콤달콤 블로그도 자주 놀러오세요~

  2. 조엘 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세개 다 모르던 부분ㅎㅎ 엑셀로 표 작성 후 나머지 여백 부분 회색처리하는 것도 궁금하네요~

  3. kk 댓글:

    쉽게 이해할수잇게 잘 정리되어잇어서 보기좋앗어요 굿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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