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도, 즐길 수도 없는 황사·미세먼지와 맞서는 법

문제 하나 내고 시작하겠습니다.

미세먼지황사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외출을 자제한다’ 입니다^^

우와 정말 ‘음식이 싱거우면 소금을 넣으면 된다’는 모 신문의 생활정보와 맞먹는 초특급 정보죠?

저는 이 특급 정보를 얼마 전 TV를 통해 접하게 되었는데요, 뉴스를 전하던 리포터의 낭랑한 목소리와 대조되게 저의 표정은 썩어만 갔답니다. 바로 방금 전 정답을 읽은 직장인 여러분들의 얼굴처럼 말이죠.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urbanfeel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아무튼 네, 사실이긴 합니다. 중국발 흙먼지황사미세먼지중금속, 방사능물질, 바이러스 성분이 들어있고, 대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에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장시간 노출되면 감기나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부터 눈병, 심혈관질환까지 각종 질병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직장인 여러분, 우리의 소중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당당하게 외칩시다!.

“저 내일은 집에서 일 하겠습니다. 날이 안 좋으니까.”

… 네… 잠시 이렇게 말하는 저를 상상만 했을 뿐인데도 식은땀이 나네요. 저런 과감한 멘트를 쿨하게 날릴 수 있는 분이라면, 음.. 못해도 사장님 따님…? 

저는 그냥 ‘우리 아빠 딸’인 관계로, 황사로 하늘이 뿌옇더라도, 목이 칼칼해져도 칼출근 칼야근(?)을 불사하는, 불사해야만 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황사, 미세먼지 방지 팁을 공개하겠습니다. 

저작자표시 William Brawle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 마스크 착용하기

가장 간편하게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마스크 착용입니다. 그러나 마스크를 구입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황사나 미세먼지의 매우 작은 입자를 막을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식약청 인증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식약청이 황사 예방 효과를 입증한 제품은 ‘의약외품’이라고 표기돼 있고, ‘황사 마스크’ ‘황사 방지용’ 등 ‘황사’라는 표현이 꼭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회사 자랑 타임! 얼마 전 저희 회사에서도 외근직 사원분들에게 황사마스크를 지급하는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영업, 서비스 엔지니어 사원들은 고객들을 직접 만나야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의 대부분을 회사 밖에서 보내고 계십니다. 항상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외근직 사원들이 힘 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스크에 응원 문구를 붙여 드렸습니다. 

마스크 역시 식약청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요즘 마스크계에서 가장 핫한 제품이라 연일 품절인 덕분에 물량 확보에 시간도 오래 걸렸고, 가격도 더 비쌌지만 건강이 걸린 문제인데 그 정도쯤이야! 주문하고 나서는 뿌듯한 마음에 다른 마스크보다 얼마나 좋은지 소문 내고 다니다가 잠깐 ‘마스크 팔이’로 오해 받기도 했지만 저 그런 사람 아닙니다^^;

아무쪼록 외근사원분들께서 이 마스크로 먼지바람을 잘 이겨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훈남사원 P님의 아련한 인증샷

# 수분은 나의 친구

황사•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또 하나의 습관은 물을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호흡기를 보호해주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하루에 여덟 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사무실을 적당한 습도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은 책상용 미니 가습기가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오고 있으니 이 참에 하나 장만하시는 건 어떨까요? 피부도 촉촉해지고 눈의 피로도 덜 수 있답니다.  

저작자표시 texas_mustang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 뽀득뽀득 잘 씻기

집에 들어서면 신발 벗자마자 침대나 소파에 일단 풀썩 쓰러지는 습관! 당분간만큼이라도 버리는 게 좋겠습니다. 온몸에 묻은 먼지가 우리의 소중한 스윗홈에 침투할 수 있으니까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현관에서 옷을 잘 털어 옷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고, 바로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꼼꼼히 세안할수록 좋다고 하니, 평소에 비누 하나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올-인-원 클렌징을 해왔던 남자 분들도 당분간은 여자 형제분들의 폼클렌징을 협찬 받는 것이 어떨까요!

# 황사 핑계로 삼겹살 약속 잡으셨나요?

삼겹살의 고소한 기름이 몸 속의 먼지를 씻어준다는 그럴듯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믿고만 싶은 속설! 삼겹살을 너무나도 흠모한 나머지, 먹을 핑계가 필요했던 누군가의 아름다운 거짓말인 걸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는 음식은 배와 마늘, 해조류, 녹황색 채소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삼겹살을 먹기 위해 오래 밖에 있는 것보다는 일초라도 빨리 귀가해 씻는 편이 낫다고 하네요. 

# 황사·미세먼지 대처도 스마트하게!

환경부는 대기환경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http://www.airkorea.or.kr/airkorea/board/main.jsp?action=sms)에 접속해서 문자 서비스를 신청만 하면 됩니다. 대기오염도가 높아져 경보가 발생하면 문자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회사의 기상캐스터로 데뷔해 상사 분들의 예쁨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 놓치지 마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06/17 – 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사막화 방지를 위한 후지제록스의 노력

2013/04/22 – 4월 22일 지구의 날을 위해 잠시 ‘OFF’해도 좋습니다

2013/03/08 – 황사 발생 원인은 바로 사무실에서 시작된다? 봄철 황사 원인과 대처 방법

2011/04/25 – 황사능(황사+방사능)의 진실 혹은 거짓!

김은아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김은아입니다. ‘Dancing through Life’를 모토로 즐겁게 일을 하고 즐겁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색콤달콤을 찾는 분들의 직장생활에 즐거움을 불어넣을 야무진 팁과 재미있는 이야기 많이 많이 들려드릴게요!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대마왕 댓글:

    헉…. 삼겹살이 … 그럼 어쩔수 없이 해조류는 미역국으로 채우고 녹황색 채소는 당근 상추 깻잎으로 마늘은 구워먹고 배는 후식으로
    결국 삼겹살 먹으로 가야겠네요 ~ 오늘 저녁은 삼겹살을 먹어야겠어요

    • 색콤달콤 댓글:

      원래 행복한 마음으로 먹으면 그게 바로 약이라는 어르신들의 말씀이.. 이럴 때는 또 어른 말씀을 들어야 하지 않겠어요? 즐거운 마음으로 맛있게 드세요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