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타이에도 아날로그 감성이? 카세트테이프로 만든 리사이클 넥타이

아날로그감성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추억을 되살려주는 소품을 떠올립니다. 대표적으로 삐삐(무선호출기), 플로피디스크, 그리고 카세트테이프가 있겠네요. 대부분의 음악을 디지털 음원으로 다운로드해서 듣게 되는 요즘, 카세트테이프는 추억 저 편의 물건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여러분은 카세트테이프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장면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어린 시절 소형 오디오 앞에 웅크리고 앉아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을 테이프가 늘어나도록 돌려 듣던 추억의 한 장면이 떠오르지는 않으신가요? 

예술작품이 된 카세트테이프

그런데 이렇게 오래된 카세트테이프가 우리 일상에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해서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때로는 인테리어의 멋을 한층 높여주는 램프로, 때로는 예술가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작품으로 변신하기도 합니다. 

사진 출처 : ooomydesign 

위에 보시는 사진은 디자이너 바네사 모레노 세르나(Vanessa Moreno Serna)가 이끄는 디자인그룹 ooodesign에서 개발한 램프인데 카세트테이프를 비닐테이프로 묶어서 만든 것입니다. 테이프마다 두 개의 구멍 사이로 빛이 새어나오는 모습이 굉장히 근사하죠? 

추억의 명곡이 녹아들어 있는 넥타이 

기존의 테이프라는 형태를 완전히 버리고 새로운 종류의 소재로 탈바꿈시킨 실험적인 사례도 있습니다. 카세트테이프가 직장인 남성의 상징인 넥타이로 변신할 수 있다면, 믿겨지시나요? 세상에 불가능한 것이 없고 절대 일어나지 않는 일 역시 없듯이 누군가는 카세트테이프로 넥타이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진 출처 : Sonic Fabric

그 주인공은 뉴욕 맨하탄에 위치한 리사이클 브랜드 ‘소닉패브릭(sonic fabric)’인데요. 소닉패브릭은 지금까지 듣지도 보지도 못한 테이프넥타이를 만들어냈습니다. 온전히 테이프만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넥타이로 만들기 용이하도록 일반섬유 50%와 카세트테이프 50%를 조합한것입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scjody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소닉패브릭이 카세트테이프로 넥타이를 만들게 된 계기는 티베트 고승들의 전설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티베트를 여행하다보면 예로부터 오색 깃발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초록, 파랑, 노랑, 빨강, 흰색으로 구성된 이 깃발이 바람에 흔들리면 바람의 언어가 담겨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해서 티베트의 전통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티베트의 전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소닉패브릭은 점점 과거속의 전유물로 잊혀져가는 카세트테이프를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실용적이면서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즉, 쓰임새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싸움이 시작된 것입니다.

저작자표시 Gleep!!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카세트테이프를 재생시키면 지지직거리면서 흘러나오는 마이클잭슨, 비틀즈의 음악을 넥타이로 만든다면 티베트의 전설처럼 바람이 불 때 그들의 목소리가 귓가에 울려 퍼지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냈습니다. 우리 마음을 움직였던 비틀즈의 렛잇비(Let It Be), 전 세계적으로 마이클잭슨의 이름을 알리는 도화선이 된 빌리진(Billie Jean). 이러한 세계적인 명곡들이 넥타이에 고스란히 녹아든 셈이죠. 

우리 삶 곳곳에 녹아있는 소재의 재활용 

저작자표시 wholehole님이 일부 권리를 보유함

이렇게 자원을 재활용해서 전혀 다른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사례는 생각하는 것보다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콜라병이 유리식기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고 커피찌꺼기가 램프로 탄생하기도 하니까요. 

이런 사례가 우리 일상과는 거리가 좀 멀게 느껴지신다고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회사에서 매일 사용하고 있는 사무용 복합기에도 친환경적인 재료가 쓰이고 있으니까요. 후지제록스는 복합기 일부에 옥수수를 소재로 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소재로 만든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세균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일반 플라스틱이 폐기될 때처럼 환경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게 특징입니다.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친환경적인 지구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이런 사례들이야말로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삶을 위한 출발점이 아닐까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4/02/07 – 베지터블 가죽, 옥수수 복합기.. 2014년 주목받는 친환경 제품은?

2013/09/06 –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실천하는 ‘재활용’의 미학

2012/04/27 – 지구를 위해 ‘기업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친환경 활동들..

2012/03/08 – ‘복합기는 다시 태어나도 복합기?’ 지구를 깨끗하게 만드는 ‘폐기물 제로’

2011/12/12 – 나무로 만든 사무실 복합기?

Erico

젊다는 이유로 겁 없이 살아가고 있는 여자. 직업관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되자’입니다. 한국후지제록스 블로그를 통해 실속 있고 알찬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IT노마드말하길

    좋네요. 앞으로는 자원이 지속적으로 순환되게끔 하는 회사가 경쟁력을 갖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색콤달콤말하길

      재자원화된 제품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은 것 같습니다. ^^ 앞으로도 이런 멋진 아이디어와 제품들을 많이 소개시켜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