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다이닝, 우리 함께 식사를 합시다

바쁜 업무에 제 때 끼니를 챙겨먹을 시간을 내기 힘든 현대인이라면 종종 홀로 식사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해도 익숙해지지 않는 것이 바로 ‘나홀로 밥상’일텐데요. 이렇게 외로운(?) 저녁 시간을 보내는 분들께 최근 새로운 소셜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소셜다이닝(Social Dining)’을 소개해드립니다.

 1  소셜다이닝(Social-Dining)이란?

같은 관심사를 가진, 혹은 비슷한 환경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밥과 정을 나누는 자리, 바로 소셜다이닝(Social-Dining)입니다. 

소셜 다이닝이란 고대 그리스의 식사 문화인 심포지온(Simposion;향연)에서 유래한 단어로, 온라인을 통해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만나 밥 한 끼를 함께 나누며 인간 관계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예전부터 소셜다이닝이 파티 문화의 하나로 대중화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에 ‘집밥’이 최초로 소셜다이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  소셜다이닝의 또 다른 이름, 밥터디

국내에서 처음 소셜다이닝이 공감대를 형성했던 층은 혼자 식사를 하는 횟수가 많은 직장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직장인들은 물론이거니와 대학생들에게도 ‘밥터디’라는 소셜 다이닝이 인기를 끌고 있지요. ‘식사’와 ‘스터디’의 개념을 합친 밥터디는 각자 공부하다가 함께 모여 식사를 하며 취업 정보 등을 공유하는 모임을 말합니다.

 3  함께 식샤를 합시다!

이런 모임들이 최근에는 드라마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요. 최근 종영한 tvN <식샤를 합시다>에서도 이 소셜다이닝을 모티브로 삼아 혼자 식사하는 것에 익숙해진 주인공들이 함께 밥을 먹으며 가까워지는 스토리를 그려냈습니다.

▲ tvN <식샤를 합시다>

또, 다양한 소셜 다이닝의 형태 중의 하나인 ‘쿠킹 클래스’는 SBS <따듯한 말 한마디>에서 소재로 다뤄졌습니다. 

요리를 가르쳐주는 선생님의 집에 모여 함께 요리를 배우고 만든 음식을 나눠먹으며 요리 실력도 늘리고, 인간 관계도 돈독히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소셜다이닝을 즐기려면?

1) 집밥 http://www.zipbob.net

국내의 대표적인 소셜다이닝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집밥’은 2012년에 처음으로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집에서 먹는 밥을 집밥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다른 의미로는 함께 모여서 정을 나누며 먹는 밥이 진정한 집밥이라는 생각으로 시작된 집밥은 현재까지도 명실상부한 소셜다이닝의 선두주자입니다. 집밥에서의 모임은 호스트(host)가 모임을 만들면 게스트(guest)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모임이 이루어집니다.

▲ 소셜다이닝 서비스 집밥(zipbab) 홈페이지

2) 톡파티 http://www.talkparty.net/

‘유쾌한 나눔’을 모토로 한 톡파티에서는 기존의 소셜다이닝 개념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멘토로 초청하는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봄맞이 가드닝 클래스(Gardening Class), 창업 스토리 나눔, 면접자를 위한 영어와 이미지 메이킹 강의 등 멘토들이 직접 모임을 주관하고 각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3) 월요식당 https://www.facebook.com/mondaypopup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한 소셜 디자인 그룹의 사무실인 ‘라운지(LOUNGY)’는 한 달에 단 두번(격주) 월요일에 근사한 식당으로 변신합니다. 

누구나 요리사가 될 수 있고, 누구나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월요식당입니다. 이 때에는 약 10~20명의 인원이 함께 모여 즐거운 소셜다이닝을 즐깁니다. 

위에서 소개한 집밥에서 월요식당의 모임은 나날이 인기가 높아져 3월까지 29차 모임이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나홀로 밥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설레는 하루를 만들어 줄 소셜다이닝.

바쁜 업무로 맛집조차 찾아다닐 여유가 없는 팍팍한 일상이라면 오늘 하루는 각양각색의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소셜다이닝, 어떠신가요?^^

정쉐프

안녕하세요? 심심한 일상 속에 새콤달콤한 소식으로 즐거움을 드리고 싶은 정쉐프입니다. 각 분야를 넘나드는 이야기들을 잘 엄선해서 맛깔나는 포스팅만을 전해드리는 포스팅계의 마스터 쉐프입니다.^^ 색콤달콤을 찾아주시는 여러분, 오늘도 맛있는 하루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새내기 직장인들이 꼭 알아야 할 파워포인트 기본기!!

[공감다이닝] 갓 입사한 후배와 인생이야기를 하자! – 누하동 누하우동초밥

[직장인의 점심] 직접 담근 김치로 만들어 ‘시원∙칼칼’한 시청역 조아저씨 김치찌개

베짱이 선배와 뺀질이 후배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장인을 위한 조언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