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말라버린 내 눈에 촉촉한 단비를 뿌려주자

매일 아침 출근길에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스마트폰’에 푹~ 빠져있습니다.

카페에서도 친구와 연인들이 마주앉아 이야기 하기보다는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더 많다고 하니, 중독에 가까운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사랑은 더 말할 필요도 없겠죠? 또, 스마트폰을 보지 않을 때는 컴퓨터 모니터, TV 화면을 보느라 우리의 눈은 점점 지쳐만 갑니다. ㅠㅠ

이렇게 휴식을 주지 않고 눈에게 혹독한(?) 환경을 지속하게 된다면 눈 건강이 정말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마트폰, TV 등 액정에 시선을 고정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눈을 크게 뜨게 되고 눈 깜빡임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가 약 15분가량 지속되면 안구 표면이 마르고 건조해져 눈이 피로하고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최근 건조한 날씨 덕에 눈의 피로는 더욱 가중되는데, 이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안구건조증, 시력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눈 질환 증상으로는 안구건조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최근 직장인들의 만성질환 중 하나로도 여겨지는데, 눈이 시리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눈이 쉽게 피로해져 눈을 뜨기가 불편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종 액정 화면으로 건조해진 눈을 촉촉히 만들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1  PC 모니터와는 아름다운 거리, 1m 유지하기

오랜 시간 모니터를 쳐다보고 일하는 직장인들은 잦은 야근과 건조한 사무실 환경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 결막염, 각막염 등 각종 눈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50분 작업하고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데 이상적이지만, 아무래도 바쁜 업무 때문에 이 시간을 지키기가 어렵다면 모니터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를 1m정도 떨어뜨리는 것이 좋고, 눈보다 살짝 아래로 모니터를 내려다 볼 수 있게 설치하면 안구의 수분이 공기에 덜 노출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눈에 좋고 맛도 좋은 비타민 A 챙겨먹기

평소에 블루베리, 단호박, 당근, 시금치 등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눈이 바싹바싹 마르는 안구건조증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 눈에 수분이 적어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에는 당연히 수분 보충에 좋은 블루베리가 제격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된 블루베리는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시력 개선에도 좋고, 당뇨병과 노화 방지에도 좋다니 정말 보약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시금치 : 블루베리와 같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안구건조증과 시력 개선에 좋습니다. 또, 시금치에 함유된 로돕신 성분은 눈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자주 먹어야 할 채소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검은콩, 당근, 결명자, 율무 등 눈에 좋은 식품들을 자주 드셔주신다면 피로해진 눈에 그야말로 ‘힐링’이 따로 없겠죠? ^^

 3  뿌리가 촉촉해야 눈도 촉촉해진다

흔히 건강 관리는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라고들 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충치도 예방하고, 노화도 방지해주며, 피부 미용, 해독 작용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수분 공급인데요. 하루 8잔의 물은 눈의 건조함을 줄여주므로 사무실에서도 물병이나 큰 컵에 물을 가득 담아서 수시로 마시면 참 좋겠죠? 

또, 눈물과 성분이 유사한 인공눈물 역시 눈에 물기가 오래 유지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건조함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막 넣었을 때는 눈이 시원하게 느껴지시죠? 그래서 이 청량감 때문에 인공눈물을 남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이는 일시적인 방편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오히려 무분별하게 남용할 경우에는 안구건조증이 오히려 악화되니 주의하세요. ^^

 4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팩

최근 눈이 피로한 직장인들이라면 하루에 한번씩 꼭 해주면 좋은 눈 피로를 풀어주는 지압법을 알려드릴게요.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꼭꼭 눌러주세요.

 눈 양쪽 옆 태양혈(관자놀이)을 꾹꾹 눌러주세요. 처음에는 약하게 누르다가 조금씩 강도를 높여서 누릅니다.

 눈썹 안쪽 끝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곳(정명혈)을 엄지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손바닥을 뜨겁게 비벼서 손바닥으로 눈 위를 덮고 눈 속을 따뜻한 기운을 보냅니다.

위 지압법 뿐만 아니라, 퇴근 후에는 집에서 스팀타올을 5분정도 눈 위에 올려주면 눈 주위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피로감이 줄어듭니다. 

또, 요새는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는 눈 전용 냉온찜질팩이 판매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업무 중에 사무실에서 눈이 피로하다면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 등으로 속눈썹을 닦아주세요. 속눈썹에 묻은 먼지를 닦아내는 것 만으로도 이물질이 눈물샘을 막는 것을 방지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녹차 티백을 활용한 방법인데요. 녹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차갑게 보관한 녹차 티백을 눈 위에 올려두면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붓기도 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쏟아지는 업무에 눈 코 뜰새 없이 바쁜 일상이지만, 뭐니뭐니해도 건강이 가장 중요하지요.

바쁜 오늘을 사는 직장인 여러분! 건강 챙기시는 거 잊지 않으실거죠?^^

정쉐프

안녕하세요? 심심한 일상 속에 새콤달콤한 소식으로 즐거움을 드리고 싶은 정쉐프입니다. 각 분야를 넘나드는 이야기들을 잘 엄선해서 맛깔나는 포스팅만을 전해드리는 포스팅계의 마스터 쉐프입니다.^^ 색콤달콤을 찾아주시는 여러분, 오늘도 맛있는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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