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만성 피로 증후군’일까? 직장인 만성 피로 증상부터 극복법까지

출근만 하면 “아… 피곤하다…”는 소리가 절로 나오시나요?

각자의 일터에서 숨 가쁘게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느라 바쁜 직장인들의 만성질병 1위가 바로 만성피로증후군인데요.

얼마 전 한 취업포털이 직장인 72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약 20%가 직장인이 겪는 질병으로 만성피로를 꼽았다고 합니다. 만성질병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업무량이 22.3%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정말이지 안타까운 통계가 아닐 수 없지만, 안타까워만 할 일이 아니라 이제부턴 긍정의 힘으로 이렇게 외쳐볼까요?

“우리 몸은 우리가 지키자!” 

외치고 보니, 원인부터 알아야 수비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직장인들의 호환마마, 직장인 만성질환 대망의 1위를 차지한 ‘만성피로증후군’은 대체 어떤 놈일까요? 


 1  나는 만성피로증후군일까?

단지 매일 피곤하다는, 모호한 기준으로 진단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군요. 어디 한번 자신의 몸 상태를 진단해볼까요? 만성피로증후군의 진단은 1994년 미국의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 정한 기준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1.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2. 현재의 힘든 일 때문에 생긴 피로가 아니다.

3.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4. 만성피로 때문에 개인 활동(직업·교육·사회 활동)이 실질적으로 감소했다.

위 네 가지에 모두 해당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와 정신적으로 의심되는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아래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동시에 6개월 지속되면 의심할 여지가 없는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또는 집중력 장애 / 인후통 / 경부(머리와 가슴이 이어지는 부분) 압통 / 겨드랑이 림프선 압통 / 근육통 / 관절통 / 두통/ 잠을 자도 상쾌하지 않음 / 운동이나 힘든 일을 한 후에 심한 권태감

요약하자면 ‘휴식으로도 회복되지 않으면서 일상생활에 심한 장애를 주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이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놈은 증상도 여러 가지, 원인도 여러 가지이다 보니, 치료법도 명확하다고는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보통 항우울제나 호르몬제로 치료를 한다고 하는데요. 생활습관과 운동, 식이요법을 통해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어떤 상태이고 어떤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지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피로로부터 몸과 마음을 사수하자

그럼, 만성피로 또는 피로로부터 어떻게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을지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실제로 직장인들은, 만성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수면’을 1위(26.4%)로 꼽았다고 합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떠오르는군요. 이외에도 ‘업무 중 자체 휴식시간 갖기(23%)‘, ‘스트레칭(22%)’, ‘음주(9.8%)‘, ‘흡연(7.4%)’ 등의 방법이 뒤를 이었습니다. 유독 ‘업무 중 자체 휴식시간 갖기’에 눈이 가는데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자체 휴식’에 초점을 맞춰서 만성피로 예방 및 퇴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포인트는 ‘일부러’입니다. 

1. 근무시간에 ‘일부러’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을 합니다. 자꾸 잊어버린다면 컴퓨터 앞에 메모를 붙여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메모에 자신의 몸을 지켜야만 하는 자극적인 이유들을 함께 써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예쁜 딸의 이름이라든지! 

2. 역시 ‘일부러’ 시간을 내어 산책을 합니다. 가볍게 산책을 하며 햇빛을 쐬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움직여서 좋기도 하지만 정신적으로 리프레시가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3. 견디기 힘들 정도로 힘들면 힘들다고 말하세요! 입이 안 떨어져도 ‘일부러’ 말하세요. 안 되는 걸 무리해서 혼자 억지로 하다보면 병이 나기 마련입니다. 몸도 마음도 쾅!하고 폭발하기 전에 미리미리 표현하고, 해결방법을 찾도록 합시다. 

이외에도 너무나 당연해서 소개하지 않은 방법들이 많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단,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등… 너무 당연한데도, 지키지 못하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마음을 다잡아 보는 건 어떨까요? 

상태가 악화되기 전에 만성피로로부터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지킵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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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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