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괴롭히는 회사 우울증, 자가 진단부터 극복 방법까지

‘덜덜덜… 나‥ 떨고 있니…?’ 일요일 저녁만 되면 불현듯 가슴이 철렁하는 느낌을 감출 수 없는 것은 심장에 질환이 있어서도 아니고, 밥 먹은 것이 체한 것도 아니고, 좋아하는 개그 프로그램이 끝나서도 아닌, 내일 ‘출근’을 해야 한다는 사실 때문일까요? 🙁

회사 밖에서는 잘 웃고, 활기가 넘치지만, 출근만 하면 무기력해지고, 의욕도 없고, 기운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한 번쯤 ‘회사 우울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단순하게 ‘내일 출근하기 싫다!’ 라는 느낌만으로는 회사 우울증이라고 볼 수 없는데요. 우선 자가 진단부터 시작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한겨레 신문

여러분들의 결과는 ‘회사 우울증’이신가요?

최근 조사를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이 회사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을 포함한 앞뒤, 양옆 모두가 ‘회사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군요. 아마 이 엄청난 사태의 원인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면 회사 우울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우울증과 다른 점이 뭘까요?

일반 우울증 또한 원인은 스트레스지만, 그 범위가 조금 다릅니다. 일반 우울증은 완치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약물, 상담 치료를 시도해야 하지만 회사 우울증은 직장만 벗어나면 언제 우울했냐는 듯 밝은 모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차이입니다. 

회사에서 우울함을 느끼게 하는 여러 이유로는, ‘과도한 업무량’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비전’이 가장 높은 비중(35.9%,41.6%-복수응답)으로 조사되었네요. 이어서 ‘상사‧후배와의 관계’, ‘연봉‧복리후생 등의 낮은 처우’, ‘조직 내에서의 모호한 자신의 위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회사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있지만, 정작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다른 회사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직장인(46.4%)이 꽤 많은데요. 하지만 사회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해봐야 똑같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ㅠㅠ

타인과 끊임없이 살 맞대고 지내면서 발생하는 모든 스트레스를 굳이 꾹꾹 눌러 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옳게 해소한다면 몸도 마음도 정서적으로도 건강해지면서 자연히 회사 우울증도 날려버릴 수 있겠죠?

1.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잡념아 물렀거라!

잠재된 스트레스까지 해소하는 방법으로, 활동적인 운동을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 출퇴근만 하는 것도 힘에 부치는데 심지어 활동적인 운동을 어떻게 하느냐‘고 따지신다면‥ 일단 시작부터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도록 몸을 달구고 운동을 통해 흘러내리는 땀을 보면서 개운함을 느껴보세요.>_< 때로는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만든다는 사실!!

요즘엔 날씨가 좋아 퇴근 후에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것도 좋고, 평소에 몸이 뻐근하다면 요가나 수영 등 몸을 유연하면서 동시에 기분까지 좋아지는 운동을 즐겨보셔도 좋겠습니다. ^^

2. 쿵푸팬더의 명언 “Inner Peace~” 내면의 평화로 자신에게 집중!

무엇보다 다른 사람에 의해 받은 스트레스는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해소하실 수 있답니다. 좋아하는 장르의 독서를 즐기거나,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명상의 시간을 가지면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으로 심리적 안정도 얻고,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또, 회사에서 머리가 너무 지끈거리거나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회사에 ‘나만의 아지트’를 정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  회사 옥상이나 카페, 산책로 등에서 20분 정도 휴식을 취하며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잘 먹고, 잘 자는 게 보약!

옛날부터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보약이란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겠죠? 스트레스에 의한 흡연, 과음, 폭식은 체내의 스트레스도 ‘급증’시킨답니다. 정신이 힘들다고 몸까지 힘들게 하지 마세요. 균형 잡힌 식단과 충분한 수면은 보약이 필요 없어요! 🙂 또, 스트레스 받는다고 커피나 음료 등으로 과도한 카페인과 당분을 섭취한다면 건강까지 나빠지는 곤란한 상황이 된답니다. ㅠㅠ

사무실을 나서면 눈 녹듯 사라지는 회사 우울증이라지만 오랜 시간 방치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고, 건전하고 건강한 마음과 몸으로 직장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ㅇㅇ말하길

    31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