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결정 짓는 명함 에티켓, 얼마나 잘 지키고 있나요?

처음 만나는 사람과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명함. 직장 생활이나 개인 사업차 일반적으로 사람을 처음 만나게 되면 제일 먼저 주고 받는 것이 이 명함이지요?

하지만, 명함을 교환할 때에도 지켜야 할 기본적인 ‘명함 에티켓’이 있습니다. 명함을 건넬 때 기본적인 예절을 지킨다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으로 남을 수 있으니 아래 에티켓들을 숙지하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에서 공유 3600건 이상을 기록하며 명함 예절에 대한 직장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바로 그 컨텐츠!!를 블로그에도 소개합니다. ^^

1 _ 명함을 건넬 때

아랫 사람이 윗 사람에게 먼저 명함을 건네도록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잘 지켜지고 있는지는 한번 짚고 넘어가봐야 할 사항 같군요.^^

또, 자리에 일어나서 상대방이 자신의 이름을 똑바로 볼 수 있는 방향으로 명함을 건네며, 소속/이름/직함을 정중히 말씀하시면 됩니다.

2 _ 명함을 받을 때

가벼운 목례를 나누며 두 손으로 상대방의 명함을 받습니다. 동시에 주고 받을 때라면, 자신의 명함은 오른 손으로 건네고 상대방의 명함은 왼손으로 받도록 합니다.

명함을 받은 후에는 최소 5초 이상 손에 들고 내용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명함을 받자마자 숨기듯 넣는다면 상대방이 섭섭(?)할 수도 있겠죠? ^^

3 _ 명함을 받은 후에는

받은 명함은 바로 집어넣지 않고, 테이블에 반듯하게 올려두도록 합니다. 미팅 중에 명함을 참고해서 상대방의 성함과 직책을 자주 말하면 여러분의 호감도는 UP! ^^

마지막으로, 미팅에 끝난 후에는 명함에 미팅일, 장소, 상대방의 특징 등을 적어서 참고하도록 하면 좋겠죠?

이 외에도 명함 지갑은 교환 전에 미리 꺼내서 준비하고, 건네는 명함에 메모 등이 있는지 살펴보고 건네는 등의 에티켓도 있습니다.

이렇게 명함을 주고 받을 때 지켜야 할 명함 예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에티켓이지만 숙지해둔다면 상대방에게 더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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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쿠우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신입때 배웠던건데 요즘은 대충하게 되어서…ㅎㅎ
    다시 에티켓을 지키는 직장인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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