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부터 코팅까지, 디지털 인쇄의 마무리! 후가공 솔루션 세미나 개최

종이가 잘 접히도록 자국을 내주는 오시기, 인쇄물을 흐트러짐 없이 추리는 추림기, 종이를 깔끔하게 접어주는 접지기 등…

출력기에서 나온 인쇄물은 책, 포트폴리오, DM, 명함으로 완성되기까지 위의 후가공 기계에서 수 많은 마무으리! 과정을 거칩니다. 후가공을 거친 인쇄물은 더 이상 종이 뭉치(?)가 아닌 어엿한 한 권의 작품이 되지요.

이렇게 후가공 과정은 출판물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과정인데요. 한국후지제록스는 다양한 후가공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업체를 초청하여 디지털 인쇄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후가공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쇼룸이 후가공의 장(場)으로 변신?!

한국후지제록스가 개최한 후가공 솔루션 세미나는 지난 7월 18일에 본사 쇼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를 포함하여 총 9개의 업체가 참여했고, 쇼룸에 마련된 업체별 부스에서 POD 시장에 적합한 후가공 장비 및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행사는 1시 30분부터 약 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는데요. 본격적인 발표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업체별 부스에서 후가공 장비를 시연하는 모습도 직접 보면서 사용 방법과 노하우 등 후가공 솔루션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쇼룸에 들어서서 가장 먼저 만난 부스는 출력의 기본이 되는 각종 종이류 전문 브랜드 ‘도리고(DORIGO)’입니다.

용지 사이즈 편차에 따른 급지 및 핀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정밀한 재단과 엄격한 품질 관리를 자부하는 도리고(DORIGO) 홍보 부스에서는 수입지, 특수지, 아트지 등 각종 인쇄용지 샘플을 비교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인쇄 후가공 장비를 제조/수입하여 국내 시장에 보급하고 있는 ㈜와이피엘 부스에 가봤습니다. 이 곳에서는 접지, 재단, 오시 등 인쇄물의 후가공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디지털 장비를 직접 시연하는 모습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외, 듀프로, PM파트너즈 등의 전시 부스에서도 코팅기, 제본기 등 대형 후가공 장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큰 출판소에서나 볼 수 있는 장비들을 한 데 모아놓으니 출판물 하나가 완성되는 과정이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디지털 인쇄 시장의 미래를 말하다

본격적으로 2시부터 시작된 업체별 발표는 1,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1차는 동우테크, 듀프로, 와이피엘, (주)위, PM파트너즈후가공 장비 및 후가공 접착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디지털 출력물의 토너/잉크 손상을 방지하면서 원고를 쉽게 접거나 중철 작업 시 접지 부분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오시기계, 용지에 공기를 분사하여 정전기를 제거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종이를 추리는 에어식 종이 추림기, 제본시 접착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책을 펼치기도 쉽고 친환경 소재라는 점에서 각광받는 PUR(폴리우레탄계 반응성 hot melt,Poly Urethane Reactive)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붉은색 장비는 PUR 제본기입니다. 이 제본기는 제본 시 PUR 접착제를 사용해서 책이 180도로 깔끔하고 단단하게 펼쳐질 수 있게하는 방식으로 세미나 내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2차 발표에는 아이락, 이웰, 인성데이타, 한국후지제록스 W2P 솔루션 및 디지털 인쇄기에 중점을 맞춰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W2P(Web-to-Print, Web-to-Publishing)는 고객이 직접 웹으로 인쇄 작업을 주문하는 과정 및 기술로, 각종 인쇄물의 기획, 디자인, 검수, 주문 등 사전인쇄(Prepress) 과정을 웹을 통해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인쇄 과정을 웹으로 자동화하면 업무 효율을 높이고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시간과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온라인을 이용한 B2C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디지털 인쇄 업체들이 W2P 솔루션에 많은 관심을 보였지요. ^^

마지막으로, 한국후지제록스 PS(Production Services)마케팅팀 전율 과장은 한국후지제록스의 하이엔드 디지털 인쇄기의 라인업과 함께 신문, 출판, DM 등의 인쇄 분야에 적합한 제품들을 소개했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간단한 경품 추첨으로 ‘후가공 솔루션 세미나’가 모두 마무리되었는데요. 쇼룸을 꽉 채울 정도로 많은 분들이 세미나를 찾아주셔서 더욱 활기찬 분위기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세미나는 아쉽게 막을 내렸지만, 오는 9월에 워크플로우 자동화(Workflow Automation)가변데이터 인쇄(VDP, Variable Data Printing)를 주제로 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한국후지제록스는 정보 교류 세미나는 물론 소규모, 업체별 세미나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디지털 인쇄 시장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