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가장 반짝이는 시간! 잘나가는 직장인의 오전을 보내는 기술

뇌가 가장 반짝이는 아침,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시나요?

알람이 울린 후에도 길게는 30여분을 침대에서 미적거리다가, 황급히 출근해서 뉴스를 찾아보다보니 점심 시간이 되진 않나요? 여러분이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일말의 동질감이나 죄책감(?)이 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설령 본인이 아니더라도 주변의 많은 직장인들이 위와 비슷한 오전을 보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직장인 여러분들께, 오전을 현명하게 보내는 기술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_ To Do List는 오늘 퇴근 전에

안 그래도 오전이 할 일로 가득차있는데 출근해서 to do list를 작성하는데 20여분을 또 까먹다니요? 아침에 출근해서 그날 할 일을 메모하고 있다면 이미 한 발 늦으셨습니다.

업무 목록은 전날 퇴근 10분 전에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다음날 아침에 더블 체크를 하기 때문에, 할 일을 빠뜨리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불안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꼼꼼한 인재로 거듭나겠죠? ^^; 또 To Do List 작성과 함께, 내일의 날씨와 의상까지 미리 생각해두면 다음날 아침에 20~30분은 번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말로 중요한 것! 이로써 업무가 모두 마무리되면 모든 짐을 내려놓고 철저히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내면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합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 역시 업무 능률을 높이는데 어마어마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2_ 이제 그만 미적거리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중에 가장 힘든 시간을 아침 기상 시간으로 꼽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 때 짧게는 10분, 길게는 1시간까지 시간을 허비하게 되죠.

하지만 10분 더 잔다고 해서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벌떡 일어나면 미적거리는 것보다 한결 기분이 상쾌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면, 청각을 이용해 잠에서 깨는 것도 방법입니다. 실제로 아침에는 귀가 예민해지므로 시끄러운 알람보다는 좋아하는 음악으로 잠에서 깨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3_ 오전에는 뇌를 써라

아침은 창의력이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대입니다.

평소 틈틈히 떠오른 아이디어를 녹음하거나 메모해두었다면, 아침에 출근하는 즉시 이것을 문서화하도록 합니다. 문서화가 대단한 것이 아니라, 메모지에 휘갈겨 썼던 것을 수첩에 깔끔하게 옮겨 적거나 컴퓨터 문서창에 저장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는 동안 또 다른 참신한 기획들이 추가로 떠오르기도 하니까요.

뇌의 뉴런이 가장 반짝(?)거리는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디어 때문에 골머리 앓았던 지난 날들을 말끔히 청산할 수 있겠습니다.

4_ 시간은 에누리 하지말자

코리안 타임(Korean Time)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앞뒤 30분 정도는 에누리를 해준다는 말입니다.

15분 정도 일찍 밥을 먹으러 나가도, 약속 시각에 20분쯤 늦어도 크게 나무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직장인에게는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하루를 24시간이 아닌 1440분이라고 생각하고 일정을 잡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10분, 5분… ‘분’단위를 허투루 쓰지 않게 됩니다. 약속 시각을 정할 때에도 2~3쯤이 아니라 2시라고 명시하고, 상대방에게 3시 이후에는 다른 스케줄을 있음을 알립니다. 그래야 서로 긴장감있고 효율성 있게 시간을 활용하게 됩니다. 또, 10분 내외로 할 수 있는 간편한 일들의 목록을 적어두고 누군가를 기다릴 때나 자투리 시간이 생겼을 때 재빨리 해결하는 것도 시간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5_ 퇴근 시간에 봐도 충분하쟈나~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출근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메일 확인과 뉴스 검색입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뉴스를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직군이 아닌 바에는, 가급적 업무 시간에는 뉴스나 가십 보는 것을 삼가도록 합시다.

뉴스를 보러 포털 사이트를 열었다가 쓸데없이 시간만 갉아먹는 가십에 낚여 클릭을 반복하다 보면 1시간쯤은 우습게 지나갑니다. 뉴스는 되도록이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퇴근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